현대제철, 철강 본원의 경쟁력으로 재도약 [R&D가 경쟁력]

입력 2024-04-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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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이 생산한 냉연강판.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생산한 냉연강판.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철강 본원의 경쟁력으로 재도약에 나선다. 최근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구성원들에게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의 방향성을 견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 사장은 “지난해 현대제철은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희망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갔다”며 “올해도 지속성장이 가능한 철강사의 목표와 방향성을 실행하기 구성원 모두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제철은 전 세계 철강업계가 과도한 설비확장으로 공급과잉과 수급 불균형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철강 시장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한창이다.

고급 자동차용 강판을 생산하는 2냉연공장은 기존 초고장력강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성형성을 향상시킨 3세대 강판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신규 열처리 설비 발주가 완료된 상태로, 내년 2분기 상업 생산이 목표다.

3세대 강판은 기존 초고장력강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성형성을 향상한 강판이다. 곡선 성형이 가능하고, 강도를 기존 1.0기가파스칼(GPa)에서 1.2Gpa로 강화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가 된 전기차 시장에 적합한 강판으로 평가된다.

1후판공장의 열처리재 생산능력을 연 15만 톤(t)에서 30만t으로 확대한다. 올해 10월 시운전을 앞둔 1후판공장의 신규 열처리 설비는 지난해 3월 설비 계약 이후 현재 토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상업 생산에 돌입한다.

현대제철은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해상풍력 시장을 점 찍었다. 주로 해상풍력 구조물에 들어가는 철강재를 공급을 목표로 미래 수익성이 커질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간 현대제철은 제주 한림해상풍력단지, 대만 TPC 해상풍력 프로젝트 등 국내외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다수의 수주 이력을 기반으로 국내와 아시아를 넘어 북미ㆍ호주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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