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란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인공지능(AI)은 고객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며 “우리의 초점은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켜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지에 있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LG전자가 고객 경험 관점에서 재정립한 AI 의미와 LG전자 AI 기술의 3가지 차별점을 소개했다.
그는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AI를 '공감 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로 재정의했다. 공감 지능 특징으로는 △실시간 생활 지능(Real-Time Life Intelligence) △조율·지휘 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 △책임 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을 꼽았다.
조 사장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집, 모빌리티, 상업 공간 등에서 약 7억 개의 LG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며 "여기엔 AI 지원 지능형 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적·정서적 생활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기업은 인터넷 기반 데이터에 의존하는 반면,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되는 수십억개의 스마트 제품 및 IoT 기기를 통해 수집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Real-Time Life Data)를 활용할 기회가 있다”고 덧붙였다.
LG전자의 생활 데이터는 기기 간 상호작용을 넘어 고객의 주변 환경, 행동 패턴, 목소리톤, 대화 뉘앙스, 표정과 같은 감정 상태까지 포함될 수 있다.
그는 “이런 다면 데이터를 통해 LG전자는 가치 있는 생활 지식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학습할 수 있고, 이는 많은 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자산이자 분명한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두 번째 차별점으로 ‘LG AI 브레인’(LG AI Brain)을 꼽았다.
그는 “우리가 개발 중인 ‘LG AI 브레인’은 조율화 프로세스를 갖춘 강력한 AI 엔진으로, 상호 연결된 기기들을 물리적으로 조화롭게 조율해 최적화된 작동 방식을 유도하는 솔루션을 생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LG AI 브레인은 먼저 대화 내용, 행동 패턴, 감정 등의 맥락을 이해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후 자체 개발한 초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고급 추론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음악가들이 같은 음계를 사용하더라도 각자 완전히 다른 음악을 만드는 것처럼, LG AI 브레인은 생활 공간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 조율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조율·지휘 지능’이라 부른다”고 덧붙였다.
조 사장은 공감 지능에 있어서 LG전자의 책임감도 강조했다.
그는 “LG전자는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를 고객 데이터의 수집·저장·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조 사장은 업계에서 통용되는 기준 그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AI 기술을 최대로 누리기 위해선 각 사용자가 AI를 적절하게 콘트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선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 은현석 VS사업본부장 등이 LG전자 AI 기반의 혁신 기술과 전략을 소개했다.
정기현 센터장은 AI 기반의 미래 스마트홈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에 공감 지능 기술을 담아 진정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으로 진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은 본부장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솔루션인 ‘LG 알파웨어’(LG αWare)를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