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인수, 거대한 성장 동력 될 것” 강조해
기본으로 돌아가자…안전·고객 서비스 중요성 역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통합 항공사의 출범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거대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2일 오전 사내 인트라넷에 신년사를 공지하고 통합 항공사 출범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임직원의 결집을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게 되면 스케줄은 합리적으로 재배치되고 여유 기재는 새로운 취항지에 투입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더 넓은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통합 항공사의 출범이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했다.
항공업계를 옥죄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항공업계가 위기를 맞이했다고 진단했다.
조 회장은 “조각나 있던 필름처럼 잃어버렸던 지난 몇 해와는 달리 우리 고객들께서는 그동안 미뤄왔던 여행길에 나서고 있고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공항에는 활기가 돌고 있다”면서도 “비록 커다란 위기가 지나갔지만 우리 앞에 놓인 길은 순탄치만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이러한 위기를 앞둘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cis)’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모두가 혁신을 외치는 지금,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말이 의아하게 들릴 수 있지만 근간이 갖춰지지 않은 혁신은 모래 위에 쌓은 성일 뿐”이라며 “우리가 가장 잘 해왔고, 잘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가꿔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절대적인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조 회장은 “안전은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동시에 “대한항공의 모든 활동은 절대적인 안전이라는 전제 아래에서만 가능하다”며 “업무 현장 전반에 걸쳐 안전 점검을 생활화하고 안전에 관한 한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하고 앞장서 실천할 수 있도록 수평적이고 건강한 안전 문화를 만드는 데 동참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고객의 시간은 그 어떤 것보다도 소중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의 시간이 허투루 흘러가지 않도록 고객의 입장이 되어 불편한 점은 없는지, 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여행의 시작에서 끝까지 전체 과정을 세심하게 되짚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탄탄한 기초 체력과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면 극복하지 못할 것은 없다”며 “2024년을 대한항공의 존재 의미를 여실히 입증하고 우리의 소명을 밝히는 뜻깊은 시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