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에 주요 직책 거친 김용화 부사장
SW 중심 R&D 정착시킬 적임자 평가
박정국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이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위촉된다.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으로는 김용화 차량제어개발센터장 겸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부사장)이 선임됐다.
현대차그룹은 25일 "이달 30일로 퇴임하는 박 사장의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으로는 김용화 부사장이 선임했다"고 밝혔다.
1984년 현대자동차 연구원으로 입사한 박 사장은 △미국기술연구소장과 △성능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 연구개발 분야의 주요 직책을 역임한 현대차그룹 연구·개발의 산 증인이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케피코 등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지내는 한편, 2021년 말 전임 앨버트 비어만 사장의 뒤를 이어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았다.
박 사장은 전기차(EV)·로보틱스·배터리·수소 등 멀티 비즈니스 관점의 연구·개발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했고, 아이오닉 5·6와 기아 EV6 등 주력 차종의 성공적 출시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판매 ‘톱 3’ 달성에 이바지했다.
포용적 리더십,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룹의 심장’ 격인 연구개발본부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크게 공헌했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으로는 선임된 김용화 부사장은 내달 1일부터 본격적인 임기를 시작한다. 신임 김 본부장은 차량 제어개발 분야 전문가로 2015년 미국 포드에서 현대차그룹으로 영입됐다.
포드에 재직했을 당시 기술 전문가(Technical Specialist)로서 독자 개발한 엔진 제어 SW를 양산차에 적용해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로 인정받은 바 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에선 파워트레인(PT)제어개발실장,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아 하드웨어(HW)–소프트웨어(SW), 양산개발–선행개발, 차량–신사업 등 전방위에 걸친 경험을 두루 쌓았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과와 능력은 물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