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5.8조 규모 8개 철도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입력 2021-10-25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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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까지 사타 완료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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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8건, 15조8000억 원 규모의 철도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에 착수한다. 사전타당성조사는 경제성 분석 등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절차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고속ㆍ일반철도건설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신규 고속・일반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모두 착수한다.

우선 광명~평택 고속철도(2복선 전철화 66.3㎞, 사업비 5조6942억 원)는 광명~평택 구간의 선로용량 확보를 위한 사업으로 고속철도 증편을 통한 여객 수요 분담을 통해 도로 차량 정체 완화 및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가 기대된다.

광주송정~서대구 일반철도(단선전철 198.8㎞, 4조5158억 원)는 영호남 횡단 축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영호남 철도 소외지역 상생발전 기틀 마련과 연계 교통망 구축(경부선, 대구산업선, 남부내륙선, 전라선, 호남선 등)으로 철도 수혜지역 확장 및 남부 경제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익산~여수 일반철도(복선전철 고속화 89.2㎞, 3조357억 원)는 경부・호남고속선에 비해 현저히 속도가 낮은 전라선을 개선해 200㎞/h 이상의 고속화철도를 건설, 수도권과의 통행시간이 20분 이상 단축된다.

전주~김천 일반철도(단선전철 101.1㎞, 2조5496억 원)는 기존 경부선 김천역과 전라선 전주역을 연결, 호남(전북)과 영남(경북)을 이어주는 동서철도다.

삼척~강릉 일반철도(단선전철 고속화 43.0㎞, 1조2744억 원)는 동해안 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고 장래 시베리아횡단열차(TSR)와 연계한 물류/여객 수송 루트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연결선(복선전철 7.1㎞, 5491억 원)은 서해선 복선전철을 이용한 충남 서해안·전라지역의 고속(화)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원주~만종 연결선 (복선전철 6.6㎞, 6371억 원)은 목포~강릉구간 직결 운행을 통한 호남권과 강원권의 교통권 확장, 대구산단~대합산단 일반철도(단선전철 5.4㎞, 2653억 원)는 철도물류비 절감과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10월 말부터 순차 발주하고 내년에 6개 사업을 시작으로 상반기까지 발주를 완료해 내년까지 모든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는 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본격 가시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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