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다이아 티비', 유튜브 해외 조회수 60% 달성… 글로벌 비중 확대

입력 2019-05-15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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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창작자 확보 및 한국인 창작자의 해외 시청 비중 증가 등으로 세계시장 공략 확대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Douyu)티비•웨이보(Weibo) 등에서 5,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왕퐁 '펑티모'의 고양이송 영상.jpg (사진제공= CJ ENM 다이아티비)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Douyu)티비•웨이보(Weibo) 등에서 5,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왕퐁 '펑티모'의 고양이송 영상.jpg (사진제공= CJ ENM 다이아티비)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는 유튜브로 집계한 월간 총 조회수 35억회 중 해외에서 발생한 조회수가 60% 이상을 달성해 글로벌 활약이 가속화 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다이아 티비 파트너 1400개 팀의 2019년 4월 기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다국적 창작자의 활약과 한국인 창작자의 해외 시청 비중 증가 등 창작 활동 반경이 글로벌로 확대됐기 때문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다이아 티비의 다국적 크리에이터는 40개국 350여 개 팀에 달해 전체 파트너 1400개 팀의 25%에 달한다. ‘펑티모(중국)’, ‘토기모치(일본)’, ‘창메이크업(베트남)’ 등 외국인 창작자와 체리혜리(베트남)·써니다혜(인도네시아)와 같이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창작자를 합한 수치다.

한국에 거점을 두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해외 시청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구독자 1500만 명에 이르는 한류 댄스 전파의 첨병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9.1%)·미국(8.2%) 등에서의 글로벌 시청 비중이 95%에 달한다.

다이아 티비는 유튜브 외에도 주요 글로벌 시장 거점별 대표 플랫폼에 채널을 개설하거나 제휴해 파트너 창작자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유럽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Daily Motion) △북미 한류 콘텐츠 플랫폼 비키(VIKI) △동남아 전역에서 서비스 중인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뷰(VIU)’ 등 글로벌 영상 플랫폼에 130여 개 채널을 개설하고 연간 약 1만 개의 한류 디지털 콘텐츠를 공급해왔다.

지난해부터 엔조이커플·밴쯔 등 크리에이터 콘텐츠와 스튜디오 다이아가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유통을 위해 웨이보(Weibo)·도우인(Douin)·샤오홍슈(Xiaohongshu) 등 중국 플랫폼에 20개 채널을 개설해 38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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