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백색국가 제외] 국산화율 높은 車업계 “영향 제한적…정부 대응 주시中”

입력 2019-08-02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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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 일본서 독립…친환경차는 간접 피해 우려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제공=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제공=현대차)

일본이 ‘전략 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배제하면서 2차 경제보복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자동차 업계는 내부적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을 세우고 있는 반면, 공식입장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2일 완성차 업계는 대부분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에 대한 입장 표명을 아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국가 대 국가의 현안인 만큼, 개별 기업이 관련입장을 내놓기 어렵다. 다만 정부 정책적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수출규제 품목 확대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이 일단 첨단부품과 관련 소재에 집중된 만큼, 사태의 장기화 및 수출규제 품목의 확대를 경계하고 있는 분위기다.

다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주요 현안별로 시나리오를 짜고 그에 대한 2안과 3안을 만든다"며 "이번 사안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기아자동차 전기차 니로 EV
▲기아자동차 전기차 니로 EV

◇직접적인 영향보다 사태 장기화 주시=2차 보복이 본격화되면 일본은 한국경제에 당장 타격을 줄 수 있는 품목부터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의 경우 우리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력 중인 친환경차가 타깃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전기차 배터리와 수소전기차의 수소탱크에 들어가는 필수 소재부품 상당수가 일본산이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를 보호하고 내열성을 키우는 파우치(배터리 팩) 기술에서 사실상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

일찌감치 하이브리드를 앞세워 배터리 기술을 쌓아온 일본이 우리보다 해당 기술에서는 분명 우위를 점했기 때문이다.

일본이 전기차 배터리 파우치 소재를 앞세워 수출규제에 나선다면 1차적으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배터리 업체들은 영향을 받는다.

사태가 장기화에 따라 이들이 대체 수요를 찾지 못한다면 2차 피해는 현대기아차가 떠안게 된다.

이 경우 현대기아차는 공급처 다변화 전략에 나설 수밖에 없다.

앞서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이 확대될 경우를 가정해 시나리오 플래닝에 들어갔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모비스가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을 고스란히 이용한 수소 비상발전기 활용에 나섰다. (사진제공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을 고스란히 이용한 수소 비상발전기 활용에 나섰다. (사진제공 현대모비스)

◇수소전기차 핵심은 탱크가 아닌 연료전지=일각에서는 한국과 수소전기차 초기 패권 다툼에 나선 일본이 ‘탄소섬유’ 수출 규제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수소전기차의 핵심은 수소탱크인데 이 탱크는 우리가 직접 만들고 있지만 여기에 필요한 탄소섬유는 일본산이다.

우리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누적판매 8만 대를 목표로 삼고 관련 인프라 구축에 나선 상태. 일본 정부가 갖가지 이유를 들어 탄소섬유 수출 규제에 나서면 관련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일본 기업들이 한국보다 뚜렷한 우위를 점하지 못한 만큼 이 분야에 수출규제를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도 이때문에 나온다.

다만 수소전기차의 진짜 핵심 기술은 완전히 독립한 만큼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맞서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일부에서 수소탱크가 수소전기차의 핵심 기술이라고 분석하고 있지만 자동차 업계는 그렇게 보지 않고 있다”며 “핵심기술은 연료전지 시스템인 만큼, 수소탱크 생산의 일본 의존도는 낮출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한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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