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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LG전자-이마트, 로봇 개발 맞손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리테일 서비스 로봇’이 나온다.

LG전자와 이마트는 리테일 서비스 로봇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고객 추종 기능을 담은 ‘스마트 카트’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이 로봇은 사물인식 기능을 통해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고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쇼핑하는 고객을 따라다니며 무거운 카트를 직접 끌고 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이마트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 카트’ 서비스 검증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에서는 로봇 제품군인 ‘LG 클로이’를 개발해 온 로봇선행연구소가 리테일 서비스 로봇에 대한 개발을 맡았다. 로봇선행연구소는 지난해 6월 지능형 로봇의 선행연구를 위해 CTO부문 산하 컨버전스센터 내에 설립됐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로봇’이라는 공통 관심사 아래 이뤄졌다. LG전자는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 이후 공격적인 로봇 사업 행보를 펼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들을 선보이며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공항, 제빵, 유통 등 다양한 업종과 협업하는 개방형 전략을 통해 로봇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올해 초에는 로봇 제품군을 총칭하는 ‘LG 클로이’ 브랜드를 론칭해 최근까지 8종의 로봇을 선보였다. 또 로봇 사업 강화를 위한 지분투자와 로봇전문업체,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개방형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마트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지휘 아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일라이(eli)’를 선보인 바 있다. ‘일라이’는 이마트 사내 디지털 혁신기술 연구 조직인 S-랩이 주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스마트 카트로, 미래 쇼핑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콘셉트 카트다. 정 부회장은 성인 남성의 놀이터로 불리는 ‘이마트 일렉트로마트’에 드론, 전동휠, 전동자전거, 가전 등을 담으며, IT·전자제품에 각별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LG전자의 로봇 생산 기술력과 연구개발(R&D) 역량,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가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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