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로그인·OTP 없이 간편송금...AI 활용 챗봇·음성서비스

입력 2018-02-21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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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상담 챗봇과 금융서비스 음성지원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금융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기업은행은 채팅 상담 시스템에 ‘챗봇 서비스’를 연계해 신규 예금 가입과 카드 발급 방법 안내 등 단순 금융상담을 자동화하고 있다. 챗봇 서비스 관련 기업은행은 야간과 휴일에도 끊김 없이 단순 질의에 응답해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금융상담 챗봇과 연계해, 음성만으로 금융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특히 기업은행이 지난해 출시한 간편 송금 서비스 ‘휙 톡톡송금’은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앱) 아이원 뱅크에서 로그인이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보안카드 없이도 미리 지정한 계좌에 송금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올해 2분기 사용화를 목표로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권 ‘공동인증서’ 도입도 준비하고 있다. 도입이 완료되면 공인인증서를 대체해 거래정보 관리와 보안에 필요한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은행은 보고 있다.

기업은행은 고객이 내점하지 않아도 정교한 분석과 예측 모형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IBK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고객이 내점하지 않아도 정교한 분석과 예측 모형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IBK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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