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태로 온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불완전판매로 피해를 봤다는 투자자들의 사례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난 8일까지 금융감독원 ‘불완전판매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신고 총 1만1236건의 내용 대부분이 불완전판매에 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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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실제 동양증권이 계열사 회사 채권을 판매하면서 위험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동양 계열사 회사 채권을 착각해 판매하는 등 불완전판매가 이뤄졌다는 것이 제보자의 녹취를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녹취록에 따르면 고객은 “동양레저에 들어간 거 지난번에 전화할 때는 동양시멘트라고 하지 않았냐”며 “동양시멘트 거라 안전하다고 말하지 않았냐”라고 물었다.
이에 동양증권 직원은 “그렇게 말씀드렸다면 제가 착각했던 것 같다”며 “그룹 계열사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이 없을 거 같다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이 직원은 이어 “만기 때까지 문제 없이 원금이 다 상환될 거라고 말한 건 확실하다”고 강조하기까지 했다.
또 정호준 민주당 의원(정무위원회)도 “동양 기업어음과 회사채가 조직적으로 불완전판매된 것은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17일 정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동양그룹 관련 주요 내용별 분쟁조정 신청 유형’을 살펴보면 △전화로 가입을 권유받고 상품가입 서류를 미작성한 사례 △고객에게 단정적 판단을 제공하는 등 부당 권유 사례 △투자 상품에 대한 위험성 설명 불충분 △투자자의 투자성향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고, 고객을 현혹해 고위험 상품을 판 경우 등 대표적인 불완전판매 사례가 모두 망라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자메시지나 전화통화로 ‘높은 이자율, 안정적 채권’을 홍보하며 전화 가입을 시킨 후 가입서류를 미작성한 사례도 있었다. 또 “동양그룹은 망할 일이 없다. 동양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며 “문제가 생겨도 동양그룹에서 책임지고 막는다”는 말로 투자자를 꾀어 부당 권유를 한 경우도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양 회사채에 투자했던 한 투자자는 “아무 문제 없는 CMA통장에 있는 돈을 적은 금리로 두지 말고 원금 손실 없는 상품이니 믿고 가입하라고 했다”며 “유선상 비밀번호를 말해주고 어떤 서류 사인도 없이 상품에 가입하게 됐다”며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투자자도 “자필 서명이 들어가 있지도 않고 다른 사람이 제 주민번호를 기재한 것으로 돼 있다”며 불완전판매가 자행됐음을 강하게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