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세대 공급에 2만 4258건 청약… 견본주택 인파 몰리는 등 흥행 예견
-200세대 대상 16일 청약홈 일반공급 청약도 관심… “조기 완판 가능성 高”

‘힐스테이트 오송역퍼스트’가 지난 12일 전체 공급물량의 60%(301세대)를 대상으로 시행된 우선 공급 청약에서 8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최대 1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하고 분양전환까지 가능한 상품인 데다, 2094가구 힐스테이트 브랜드 대단지로 상품성은 물론 입지가치까지 우수해 지역 내외에서 관심이 높았던 단지다. 기대감이 실제 청약 결과로 입증된 만큼 16일 나머지 40%(200세대)를 대상으로 한 청약홈 청약 역시 순조로울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단지의 높은 경쟁률이 청약 이전부터 예견됐다는 평가다. 오픈 주말 3일간 약 8천여 명의 인파를 끌어모으며 높은 관심을 입증한 바 있으며 인기의 배경으로는 주거비 부담이 적은 민간임대 형식으로 공급되면서도 조합원 세대와 임대 세대의 마감재 등 주거조건이 같은 힐스테이트 브랜드 대단지로 입지와 상품성 모두 완성형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먼저 꼽힌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 가입이 의무화된 민간임대 아파트로 보증금 미반환 우려도 없어 ‘전세사기’로부터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다. 최대 10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고 임대의무기간 종료 후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며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부담이 없어 주거비 부담이 적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힐스테이트 오송역퍼스트는 최대 1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하고 분양전환 기회까지 노려볼 수 있는 상품인 만큼 비교적 주거비 부담이 낮은 이점을 갖추고 있고 향후 지역을 대표할 힐스테이트 브랜드 랜드마크 대단지로 상품성과 입지여건까지 우수해 높은 청약경쟁률 일부 예견됐다”라며 “앞으로 남은 청약홈 일반공급은 청약대상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기록적인 청약 결과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16일 청약홈을 통해 시행되는 일반공급은 임차인 모집공고 현재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청약통장 소유 여부와도 무관하며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다. 우선 공급과 마찬가지로 전산 시스템을 통한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만큼 청약 가점이 낮은 수요자에게도 당첨 기회가 열려 있다.
우선 공급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진행되며 21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우선 공급과 일반공급 모두 당첨자 계약체결은 25~29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이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오송역퍼스트’는 지하 2층~지상 25층, 24개 동, 총 2094가구 규모의 대단지 규모다. 이번 공급분은 4베이 3룸의 판상형 구조를 갖춘 전용면적 59㎡ 501가구가 대상이다.
단지는 편리한 교통여건이 강점이다. 도보권에 있는 KTX·SRT 오송역을 이용하면 서울 수서까지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청주IC와 서세종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고 향후 서울-세종고속도로(예정)와 BRT 정류장 등 광역 교통망 확충도 예정돼 있다.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여건 및 생활 인프라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 오송초등학교와 오송병설유치원이 있어 자녀의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이 조성된다. 인근 오송역 일대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있고 2800㎡ 규모 오송국민체육센터와 총 220병상 규모의 지역 대표 종합병원인 베스티안 병원(오송)도 가까이 있다.
힐스테이트 브랜드 대단지에 걸맞은 상품성도 기대를 모으는 요소다. 전 가구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고 4Bay 3룸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채광성과 통풍성이 우수하다.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근린생활시설 및 장애인 주차공간 제외)로 설계해 입주민의 안전과 쾌적함을 동시에 확보할 예정으로, 세대당 1.53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차 스트레스 없이 주차할 수 있다.
아울러 산책로, 커뮤니티 광장, 썬큰 광장, 주민운동공간, 어린이놀이터, 맘스테이션, 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경로당 등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설도 단지 곳곳에 배치된다.
고품격 커뮤니티 설계도 주목된다. 어린 아이의 실내놀이 공간인 H아이숲을 필두로,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장/스크린골프장, 독서실, 주민카페, 다목적 연회장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돼 입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힐스테이트 오송역퍼스트’의 견본주택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에 있다. 입주는 2027년 2월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