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끊기는 5G…10명 중 3명 불만 호소

입력 2020-08-19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소비자원, 전체 불만 건수 중 32.3% 차치

5G(5세대) 이동 통신 소비자들은 통신 품질에 대한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 발표에 따르면 최근 1년 간(2019년 4월~2020년 3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5G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총 신청 건수 167건 중 전화통화 및 데이터 송수신 관련된 ‘통신 품질 불량’이 54건(32.3%) 가장 많이 차지했다.

지원금 미지급ㆍ단말기 대금 할인 미이행 등 ‘계약 불이행’이 51건(30.5%), ‘계약 내용 설명ㆍ고지 미흡’이 25건(15.0%)으로 그 뒤를 이었다.

5G 서비스를 이용하는 절반가량의 가입자는 5G 속도에도 불편함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5G 서비스 이용자 800명을 대상으로 5G 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을 설문 조사(중복응답)한 결과, ‘체감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다’가 52.9%(423명)로 가장 많았다.

그 외 ‘커버리지가 협소함’이 49.6%(397명), ‘요금제가 비쌈’이 48.5%(388명), ‘커버리지 내에서 5G 대신 LTE로 전환됨’이 41.6%(333명)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해서는 계약할 때 5G 커버리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하지만 조사 대상자의 26.8%(214명)는 서비스 가입 시 커버리지에 관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5G 서비스에 가입하려면 계약 시 반드시 5G 커버리지 설명을 들었다는 내용에 동의해야 하는데, 실제 계약 현장에서 이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5G 커버리지 확인 동의 절차 개선 △5G 커버리지 구축 계획에 대한 정보 제공 강화 등을 권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인건비부터 골재까지 “안 오른 게 없네”…공사비 상승에 공공·민간 모두 ‘삐그덕’[치솟은 건설원가, 공사비 고공행진 언제까지?①]
  • ‘尹 명예훼손 의혹’ 김만배·신학림 구속…“증거인멸·도망 우려”
  • 전국 30도 안팎 넘는 더위…'호우경보' 제주는 오후부터 차차 그쳐
  • 반복되는 ‘어지럼증’ 이유가? [e건강~쏙]
  • 생존 걸린 리스크 관리...은행들 계획표보다 빠른 준비[내부통제 태풍]
  • “초코파이, 제사상에 올리기도”...베트남 조상님도 찾는 한국의 맛 [해외 입맛 홀린 K푸드]
  • 맥도날드서 당분간 감자튀김 못 먹는다…“공급망 이슈”
  • 임영웅, 솔로 가수 최초로 멜론 100억 스트리밍 달성…'다이아 클럽' 입성
  • 오늘의 상승종목

  • 06.21 09:14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1,641,000
    • +0.02%
    • 이더리움
    • 4,955,000
    • -1.41%
    • 비트코인 캐시
    • 549,000
    • -0.09%
    • 리플
    • 689
    • -1.15%
    • 솔라나
    • 187,800
    • -1.93%
    • 에이다
    • 541
    • -0.37%
    • 이오스
    • 805
    • +0%
    • 트론
    • 165
    • +1.23%
    • 스텔라루멘
    • 132
    • -0.75%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250
    • -0.48%
    • 체인링크
    • 20,060
    • -1.04%
    • 샌드박스
    • 466
    • +1.7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