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안봐요~"…대기업들 '블라인드 채용' 도입 확산

입력 2018-10-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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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롯데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이 17일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기업들을 분석한 결과 영업직, 개발직 등 일부 직무에 한해 도입하고 있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사원 중 일정 인원에 한해 도입하고 있는 곳도 있었으며 일부 기업은 모든 신입사원을 블라인드 채용으로 뽑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롯데그룹이 일부 직무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다. ‘SPEC태클 전형’을 통해 MD(상품기획자) 등을 뽑고 있다. 이 전형은 화려한 볼거리’(Spectacle)라는 뜻과 ‘무분별한 스펙 쌓기에 태클을 건다(Spec-tackle)’라는 중의적 의미가 담겨 있다.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시행되는데, 계열사별로 인력수요가 있는 직무에 대해 블라인드 전형으로 신입‧인턴사원을 뽑는다.

CJ에는 ‘리스펙트(Respect) 전형’이 있다. 이 전형은 출신학교 및 학점, 영어점수 등 일명 ‘스펙’이라고 불리는 정보를 입사지원서에 일절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말한다. 올해 CJ제일제당의 식품영업, CJENM의 콘서트기획, CJCGV의 멀티플렉스 매니저, CJ대한통운의 계약물류 등의 다양한 직무에서 도입됐다.

SK그룹 계열사인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주) C&C와 현대백화점은 일부 신입사원을 서류, 면접단계에서 블라인드 전형으로 선발하되 인턴기간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해 최종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SK의 경우 틀에 박힌 취업스펙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스토리와 역량만으로 인재를 선발‘바이킹챌린지 전형’이 있으며 현대백화점에는 ‘워너비 패셔니스타(Wannabe Passionista) 전형’이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자회사 동아제약, 동아ST 등은 정기공채 신입사원 모두를 블라인드 방식을 통해 ‘채용전환형 인턴’ 전형으로 뽑는다. 선발된 인턴들은 약 4개월간 근무한 후 직무능력과 근무성적 등을 평가해 역량이 뛰어난 인턴들은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삼성전자, LG전자는 서류접수 단계에서 입사자원서에 사진, 가족관계, 신체사항 등의 불필요한 입력란을 없앴다.

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일자리전략실장은 "대기업들의 채용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스펙을 보지 않는 전형이 확대되고 있다"며 "취업준비생들은 불필요한 스펙을 쌓기 보다는 일하고 싶은 직무와 관련된 SNS 홍보 서포터즈, 인턴십, 공모전 참가, 대학생기자 활동 등 구체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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