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전기차 대중화? 충전 인프라 구축부터 '절실'

입력 2017-01-17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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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용비 산업1부 기자

“연료를 가득 채웠어. 그런데 연료가 4분의 1만 줄어도 그때부터 불안하더라고.”

카 셰어링으로 수도권에서 전기 자동차를 수차례 이용한 지인이 전기차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전기차를 운행하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워도, 연료 게이지가 조금이라도 줄어들면 충전할 곳을 찾느라 불안감이 엄습한다는 것이다.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에도, 턱없이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실감케 하는 단적인 사례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1만1767대. 전년(5853대)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급속 충전기를 포함한 국내 전기차 충전기의 대수는 1만8대. 전기차 1대당 충전기 1대의 인프라도 구축되지 않은 셈이다. 올해에는 전기차와 충전기 대수의 격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산업부는 올해 전기차 보급 대수는 1만4000여 대로 예상했지만, 충전기 보급 계획은 1만2000여 대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반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정부에서 구매 보조금 지원, 각종 할인, 충전 요금 인하 등의 혜택을 제시해도 충전 인프라 문제를 상쇄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특히나 카 셰어링 등으로 전기차를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상황의 심각성을 더욱 크게 깨닫고 있다.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가 확실히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이유다.

수입차 업체에 비해 충전 인프라 확충 의지가 부족한 국내 전기차 생산 업체들에 대한 아쉬움도 있다. 수입차 업체들은 대형 할인마트 등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국내 업체들은 이런 움직임마저도 부족한 실정이다.

분명 전기차는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다. 하지만 개발과 생산을 늘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산업이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조사들의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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