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은 '재수'가 없다. 22대 총선에서 부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는 유일하게 당선됐던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재명 정부 초대 내각에 발탁돼 서울로 떠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곧 부산에 다시 '재수'가 있을 예정이다. 해수부 부산 이전이 완료되면 전재수 장관이 이끄는 '해양수도권 전략'이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전 장관은 이번 이전의 의미를 “부산 이전”이라는 지역 차원의 문제로 축소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 장관은 이달 21일 해수부 서울사무소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해수부 부산 이전은 지역 정책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엔진을 구축하기 위한 국가전략의 집행 과정”이라고 밝혔다.
전 장관은 “유일한 부산 출신 장관이라는 이유로 이전 정책이 ‘부산을 위한 부산’처럼 해석되곤 하지만, 실제 본질은 부산·경남을 넘어 여수·광양까지 이어지는 광역 해양벨트 전체를 성장축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5극3특 체제’ 속에서 해수부 부산 이전은 국가 발전전략을 구체화하는 첫 실행 프로그램”이라는 설명이다.
전 장관은 부산 이전 준비 상황에 대해 “청사 확보, 예비비 배정, 정주여건 대책 마련까지 숨 가쁘게 준비해 왔다”며 “12월 초부터 시작되는 이전 과정에서도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해양수도권 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동남권 제조업·물류 생태계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구체적으로 짚었다.
“부·울·경에는 창원국가산단, 부산 녹산, 울산 온산·미포 등 4개의 핵심 국가산단이 있습니다. 이 4곳이 전체 국가산단 수출액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울산의 석유화학·자동차, 창원의 방산·정밀기계, 부산의 해운·항만·물류까지 동남권 전체가 사실상 대한민국 제조업의 심장입니다.”
전 장관은 “부·울·경 제조업이 흔들리면 국가산단 전체가 흔들리는 구조”라며 “해양수도권 전략은 특정 지역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국가 경제의 안정적·지속적 성장을 위한 국가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극항로 개척이 동남권 제조벨트와 맞물릴 때의 상승효과도 강조했다. “북극항로는 단순히 항로 하나 생기는 문제가 아니라 조선·물류·선박금융·자원안보가 동시에 확장되는 국가적 기회”라며 “이 믹스를 완성하려면 정부의 강력한 드라이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수도권과 대등하게 경쟁할 해양경제권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실행의 첫 마중물이 해수부 부산 이전입니다.”
전 장관은 또 북극항로 시대 대비 동남권 해양수도권 육성이 “국정과제이자 자신의 대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해수부·HMM 등 해운 대기업의 부산 이전과 해사법원·동남권 투자공사 설립 등 핵심 과제를 동시에 추진 중이며, 관련 법안들도 정기국회 통과를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이 가운데 해양수산부 부산이전특별법이 본회의 통과만을 남긴 상황에 대해 전 장관은 “법률명에 ‘해양수도’라는 개념을 명시한 것은 부산이 최초”라며 “법 체계상 특정 도시의 정체성을 법 이름에 담은 것은 매우 상징적이고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부산이 해양수도이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부산에 포커스를 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생겼습니다. 이는 지방 이전을 넘어 대한민국을 다극체제로 재편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적 브릿지입니다. 서울이 행정·정치 수도라면, 부산을 해양·물류·해운의 국가적 수도로 자리매김하는 첫 사례입니다.”
북극항로 개척의 경제 효과에 대해서는 “부산~로테르담 최단 경로로 수송 거리 35%, 운항일수 10일 단축 효과가 있다”며 “물류비 약 20% 절감뿐 아니라 조선업·선박금융·자원안보까지 연쇄적인 성장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수산 분야 홀대론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전 장관은 “해수부 주요 정책의 절반, 올해 예산의 47.5%가 수산 분야”라며 “수산은 해수부 정책의 핵심 중 핵심”이라고 말했다.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한 수산업 구조 전환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연내 10만 평 규모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 지정, 부산 기장~충남 당진까지 스마트양식클러스터 6곳 조성 및 2030년까지 2곳 추가, 연근해 TAC 확대·감척·어선 현대화 등 생산성·안전성 강화 등이다.
CPTPP 가입 과정에서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허용 요구가 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국민 건강·안전 문제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정부의 원칙은 변함없이 유지된다”고 강조했다.
내년 부산시장 출마 여부를 묻자 “지금은 맡겨진 책임을 완수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뿐, 다른 곳을 신경 쓸 여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유력한 부산시장 후보다. 이달 22~23일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가 부산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부산시장 가상대결 여론조사 결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33%, 전재수 장관이 27%를 기록하며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장관은 마지막으로 “해양수도권 구축은 단순한 균형발전이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의 구조적 전환을 위한 국가 전략”이라며 “새 성장엔진을 국민 앞에 성과로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전재수 장관은...]
1971년 경남 의령/ 구덕고, 동국대 대학원 정치학 석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정책보좌관,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ㆍ제2부속실장/ 20~22대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갑, 북구갑)/2025.07.~해양수산부 장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