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반포 킥보드 금지, 시민 체감 효과 '뚜렷'⋯연내 본격 확대 검토

입력 2025-11-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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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홍대 레드로드와 반포 학원가를 전국 최초로 '킥보드 없는 거리'로 지정했다. 서울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에 전동킥보드가 세워져 있다. (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시가 홍대 레드로드와 반포 학원가를 전국 최초로 '킥보드 없는 거리'로 지정했다. 서울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에 전동킥보드가 세워져 있다. (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한 '킥보드 없는 거리' 운영이 시민 보행 환경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 10명 중 7명은 보행 환경이 개선됐다고 느꼈으며 98% 이상이 정책 확대에 찬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최근 6개월간의 효과분석을 바탕으로 내달 경찰과 단속 및 통행금지 도로 확대 여부를 포함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시는 5월부터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1.3km)와 서초구 반포 학원가(2.3km) 2개 구간을 '킥보드 없는 거리'로 지정해 시범 운영 중이다.

이번 효과분석은 8월 해당 지역 생활인구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77.2%가 '전동킥보드와의 충돌 위험이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69.2%는 '보행환경이 개선됐다'고 체감했다.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홍대 레드로드의 개선 체감도가 두드러졌다. 홍대 구간은 응답자의 87.2%가 '충돌 위험 감소'를, 80.4%가 '보행환경 개선'을 느꼈다고 답했다. '무단 방치 수량 감소' 체감은 홍대(84.8%)와 반포(76%) 모두 높게 나타났다.

시는 ‘킥보드 없는 거리’ 시범 사업을 인지한 시민(76.3%)뿐 아니라 시행을 인지하지 못했던 시민의 61.1%도 ‘보행환경 개선을 체감했다’고 답한 결과에 비춰 사업 효과가 일정 부분 있는 것으로 봤다.

또 향후 보행 밀집 지역이나 안전 취약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묻는 말에 98.4%가 찬성했다. 전체의 2.6%(13명)는 ‘킥보드 통행금지로 불편이 있다’고 응답해 통행금지로 인한 이용상 제약보다 보행환경 개선을 체감하는 시민이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내달 시민 인식 조사 결과를 포함한 전반적인 효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경찰과 단속 및 통행금지 구간 확대 여부 등을 포함한 운영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보행 안전 체감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전동킥보드와 보행자 간 안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방향을 구축하는 등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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