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인터넷 우체국과 우체국 예금·보험 등 주요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7일 “동원 가능한 최대한의 자원을 활용해 조속히 서비스를 재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발생해 ‘우편 대란’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우편 서비스는 이날 배달 예정인 소포를 오프라인 체계로 전환해 처리하고 있으며 배송 전용 단말기(PDA)를 활용해 인터넷 연결이 끊긴 상태에서도 일정 부분 배송이 가능하다. 다만 내주까지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을 경우 우편물 접수와 배송 전 과정이 오프라인으로 이뤄지게 돼 지연이 불가피하다.
특히 다음 달 14일까지 진행되는 추석 명절 특별소통기간 동안 하루 평균 160만 개의 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보다 4.8% 증가한 물량으로 사태가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융 부문 피해도 크다. 현재 우체국 금융의 경우 현재 입·출금 및 이체,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 이용, 보험료 납부·지급 등 모든 서비스가 중지된 상태다.
우정사업본부는 입·출금과 이체 서비스 중단 상황에서도 우체국 예금·보험 계약 유지에는 영향이 없다며 보험료 납부, 환급금 대출 상환 지연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날 오후 8시 20분께 정부 전산시스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등을 대규모로 보유·관리하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폭발로 불이 나며 정부 전산시스템이 마비 상태에 놓여있다. 이날 오전 6시 30분께 큰 불길이 잡히면서 10시간여 만에 초진됐지만 현재까지 우정사업본부에 정부 전산시스템 복구 예상 시기가 전달된 바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