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 및 해운대 일원에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를 개최한다.
20일 문체부에 따르면, 올해 광고제 주제는 '에이아이버타이징(AI-vertising), AI 광고 마케팅 시대'이다. AI와 인간의 창의력이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광고의 가능성을 조명하고, 업계 전반의 흐름과 변화를 조망하자는 뜻이 담겼다.
지난 2월 초부터 약 4개월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출품작을 모집한 이번 광고제에서는 74개국, 302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한 온라인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을 발표했다. 앞으로 20개국, 34명의 본선 심사위원이 본선 진출작을 대상으로 세 차례의 심사를 진행한 후 29일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Grand Prix of the Year) 2편을 포함한 주요 수상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 학술대회(콘퍼런스)에서는 기조연설을 포함해 강연 약 40개를 준비했다. 기조연설로는 △제일기획 김종현 대표가 'AI 시대에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방안'을 △아이리스 월드와이드(Iris Worldwide)의 북미 최고 제작 책임자 알렉스 아브란테스(Alex Abrantes)가 '창의성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필요한 전략과 접근법'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와 함께 △스냅챗(Snap Inc.)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 제작 전략 총괄 책임자 샤멀 라후드(Samer Lahoud)는 '창의성 증강: 증강현실(AR), AI 그리고 문화가 만나는 곳'이라는 주제로 청중을 만난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와 방송인 노홍철도 무대에 오른다. 궤도는 'AI 시대의 콘텐츠 제작: AI를 아는 만큼, 콘텐츠는 달라진다!'를, 노홍철은 '정답 없음의 정답: 예측불허가 콘텐츠가 되는 순간'을 주제로 대중과 만난다.
임성환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AI와 같은 신기술이 확산하는 환경변화 속에서 국내 광고산업 역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라며 "새로운 환경변화에 직면한 광고산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