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아, 2분기 최대 매출에도 영업익 24.1%↓ “美 관세 직격탄”

입력 2025-07-25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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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6.5% 늘어난 29조3496억원
관세 영향 불구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
“대중화 EV 출시·HEV 라인업 확대할 것”

▲현대차그룹 양재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양재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여파로 기아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두 자릿수 넘게 감소했다. 역대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음에도 관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현실이 된 것이다.

기아는 올해 2분기 매출액 29조3496억 원, 영업이익 2조 7648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6.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4.1% 감소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23.3% 줄어든 2조268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시장서 하이브리드·전기차 판매가 확대됐고,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지속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인해 역대 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미국 관세의 영향과 주요 시장 경쟁 확대로 인한 인센티브 증가로 인해 두 자릿수 넘게 줄어들었다. 영업이익률은 9.4%를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미국 관세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와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 관세 발효로 손익 영향이 있었으나, 주요 시장 볼륨 성장,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평균 판매가격(ASP) 상승 및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견조한 수익성 펀더멘털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아는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 늘어난 81만4888대를 판매했다. 세부적으로 국내에서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14만2535대, 해외에서는 2.3% 증가한 67만2353대 등을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K3 단산 영향에도 불구하고 소형 픽업트럽 타스만, 중형 전기 세단 EV4 등의 신차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판매가 늘었다. 해외에서는 지난해 출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미국, 연초 출시한 시로스 신차효과를 누리는 인도 등에서 판매량을 견인했다.

친환경차 판매는 미국에서 하이브리드, 서유럽에서 전기차 수요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한 18만5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0%포인트(p) 상승한 23.4%를 달성했다.

기아는 3·4분기에도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우려와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시장에서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5, PV5 신차 출시를 통한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유연한 생산 운영을 통해 시장 수요 및 규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볼륨 레저용(RV) 차종의 하이브리드 공급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3분기 출시 예정인 EV4를 비롯해 유럽 시장에서 EV3, EV5, PV5 등 전기차 중심의 판매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인도에서는 이달 현지 전략형 전기차 카렌스 클라비스 EV출시한다.

앞으로 기아는 하반기 경쟁 심화, 경기 침체에 따른 도전적인 시장 전망 속에서도 △EV2, EV3, EV4, EV5 등 대중화 EV 풀라인업 완성 △텔루라이드, 셀토스 등 신규 하이브리드 라인업 추가 △PBV, 픽업 등 신규 세그먼트 진출과 같은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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