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재수 장관은 이날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인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극항로 시대를 잘 준비하고 준비하는 것 넘어서 선도를 해서 해양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저의 모든 역량을 쏟아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해수부 연내 이전과 관련해선 "대통령이 두 차례 국무회의 통해 해수부의 부산 이전을 말했다"며 "다만 그 과정에서 해수부 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가 있어 그거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소통해서 그분들의 목소리 다 듣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올 연말까지로 이전 시점을 못 박은 것과 관련해선 "직접 듣지 못했지만, 그동안 북극항로 관련 의견 듣는 과정에서 짐작키로 북극항로 선점하기 위해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세계 각국이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데 우리가 북극항로를 잘 준비하는 것을 넘어서서 선도하려면 속도를 내야 하지 않겠느냐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HMM 본사 부산 이전과 매각 및 민영화 이슈와 관련해선 "본사 이전에 구성원 의견을 다양하게 들어야 한다"며 "그런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극항로 시대 전략기지 거점을 만들어 집적화해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만 북극항로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며 "집적화하려면 행정 기능을 총괄하는 해수부, 사법기능 총괄하는 해사전문법원, 경쟁력 있는 해운선사, 여기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 집적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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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매각 문제는 채권단이 있어서 해수부가 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채권단하고 잘 협의하고 다만 근저에는 해양산업 경쟁력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북극항로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정책 구상과 관련해선 "단순히 지금 모습 그대로 해수부가 부산에 옮겨가기보다는 해수부의 기능, 역할과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는 문제의식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된 것은 아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에 조선 해양 플랜트 부문, 국토교통부의 항만개발 배후 인프라 개발, 요즘 섬 관광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유인도 정책은 행정안전부가 하고 있다"며 "잘 이해가 안 되는 측면이 있다. 어떻든 해양정책과 산업정책, 이것은 이제 한 몸으로 가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문제의식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후보자는 "일단 범정부 차원의 북극항로 선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는 있어야겠다"며 "대통령 직속기구로 할지 총리 직속으로 할지는 논의해봐야 한다는 생각이고 분명히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경험도 없어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전적으로 맞는 말이고 그래서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 많은 분 만나서 많은 조언을 듣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다만 저는 고향이 부산"이라며 "부산 지역의 국회의원이다 보니 사실은 부산이 해양수산 산업으로 먹고사는 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농해수위 해본 경험은 없지만 부산 출신 국회의원이 응당 관심 가질 수밖에 없는 게 해양수산분야였고 9년 동안 의전 활동하면서 충분히 해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