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기아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손잡고 차세대 커넥티드 전자식운행기록장치(DTG)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19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이들 기관과 '커넥티드 DTG 개발·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을 연동한 차세대 DTG를 개발함으로써 상용차 운행기록 제출률을 높이고 교통안전 환경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 주행거리, 위치정보시스템(GPS) 신호 등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하는 장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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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법은 버스, 화물차, 어린이 통학 버스 등 운송 사업자 차량은 의무적으로 DTG를 장착해 운행기록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제출된 DTG 운행 기록을 분석해 운전자의 위험 운전 행동을 개선하고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활동에 활용한다.
지금까지는 운송 사업자가 DTG로부터 운행기록을 직접 추출해 수동으로 제출하거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는 의무 대상이 적재량 25t(톤) 이상 대형화물차와 총중량 10t 이상 특수차로 확대됐다.
현대차·기아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협력을 통해 별도의 장치나 데이터 추출 과정 없이 커넥티드 카 서비스만으로 운행기록의 저장·분석 및 제출을 자동화한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커넥티드 DTG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서버를 활용, 차량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전자제어장치(ECU)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행기록을 생성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으로 매일 자동 제출한다.
해당 서비스가 개시되면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가입된 차량은 비용을 들여 실물 DTG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별도 저장장치를 통해 수동으로 운행기록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덜 수 있어 상용차 운행기록 수집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과 차종 적용,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한 운영 관리, 데이터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한다. 국토부는 제도적 지원을 맡고 TS는 DTG 표준사양서·관련 규정 개정, 운행기록분석 시스템과의 연계, 제품 시험·인증 등을 지원한다.
현대차·기아는 연내 커넥티드 DTG 개발을 마치고 내년 출시될 신규 상용 차종부터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