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이 세계 1위 철강업체인 중국 바오산강철을 대신해 한국GM에 자동차용 강판을 공급한다.
1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최근 바오산강철에 자동차용 강판 납품 종료를 통보한 후, 해당 물량을 현대제철에서 받기로 했다. 현재는 품질 인증 등 실무 절차를 진행 중이다. 실제 납품은 9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이 한국GM에 납품할 물량은 연간 약 10만t(톤)으로, 한국GM 연간 강판 소비량의 20%에 해당한다. 매출 기준으로는 약 1100억~1800억 원 규모다. 이는 현대제철이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하고 단일 완성차 공장에 공급하는 최대 규모의 납품 사례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의 수급처 변경이 탈중국 공급망 전략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미중 갈등이 장기화 중인 가운데, 핵심 부품 등을 중국 외 지역에서 조달하는 방향으로 공급망을 재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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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한국GM은 바오산강철 물량을 제외한 전체 강판 수요의 70~80%를 포스코 등 국내 철강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어, 이번을 계기로 철강 부문에서 사실상 ‘탈중국’을 실현하게 됐다.
또 이번 협력은 지난해 현대차그룹과 GM 간의 전략적 제휴와도 맞닿아 있다고 분석한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9월 포괄적 협력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