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공개…55층 2개동으로 짓는다

입력 2024-05-20 13:26 수정 2024-05-20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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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105층에서 55층 타워 2개동으로 변경
타워동은 친환경 기술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
저층부는 도심숲과 연계된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
미래 사업 테스트베드ㆍ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 활용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조성할 복합문화공간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 조감도를 20일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을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자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춘 시민친화적 랜드마크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명칭도 기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로 변경했다.

GBC는 높이 242m의 55층 타워 2개 동과 복합전시산업(MICE),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 동 등 총 6개 동으로 조성된다. 이는 앞서 105층짜리 초고층 타워와 저층 건물 등 총 5개 동으로 GBC를 지으려고 했던 계획을 변경한 것이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시각적 개방감 확보를 위해 단지 내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되고, 단지 중앙에는 울창한 도심숲이 들어선다. 저층부에는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 다양한 시설로 이뤄진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타워동은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과 열린 경관 제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치를 뜻하는 ‘타임리스 헤리티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 및 자율주행, 로보틱스, 다목적기반차량(PBV),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건물 인프라와 융합한 업무시설로 건설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보안 및 안전성 강화 등 사용자 편의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특히 수평 소통, 공유와 협업, 네트워킹 등에 최적화된 유연한 업무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다양한 입주 기업들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오피스 단지를 조성한다.

타워 2개 동의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이 들어선다.

▲현대차그룹 GBC 투시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투시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GBC 단지 중앙에는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대규모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자연과 하나 되는 도시 공간의 의미가 담긴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도심숲 도시경관)’를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 탄천~잠실MICE~한강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겸하게 된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가 맡았다. 포스터 앤 파트너스의 대표 건축가인 노먼 포스터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로,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GBC 야경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야경 조감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GBC 프로젝트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가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 원의 투자 및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 원의 투자와 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실제로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 유발 효과는 265조 원, 고용유발 효과는 122만 명, 세수 증가는 1조5000억 원에 달했다.

현대차그룹 측은 “서울시와 맺은 공공기여 협약에 따라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잠실운동장 리모델링 등 공공기여 사업을 서울시의 요구에 맞춰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GBC는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력 제고 차원에서 대규모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시 등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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