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소비심리 위축에…유통 빅3, 2분기 수익성 악화

입력 2023-08-10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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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23-08-10 17:3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롯데·신세계·현대, 2분기 매출·영업익 동반하락

주요 핵심 사업인 백화점 사업 부진…소비심리 악화 영향
하반기 실적 회복 전망, 낙관적…증권가 전망도 '맑음'

국내 유통업체 빅3인 롯데쇼핑, 신세계, 현대백화점의 2분기 성적표를 받아든 가운데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악화된 데에다가 고물가에 따른 비용 증가가 이들 실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62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0.8% 급감한 510억 원으로 집계됐다.

사업부별로 보면 주요 사업으로 꼽히는 백화점 사업이 부진했다. 소비심리 둔화 속에서 비용이 늘어난 탓이다. 롯데쇼핑 백화점 사업의 올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줄어든 8220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무려 36.9% 줄어든 660억 원으로 나타났다. 식품과 패션 상품군에서는 매출이 소폭 증가했으나 가전 교체 수요 감소에 따른 생활가전 상품군 매출이 줄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는 게 롯데쇼핑의 설명이다.

마트와 슈퍼 사업도 소비심리 둔화 영향을 받았다. 올 2분기 마트사업의 매출액은 1조 42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줄었고 30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슈퍼의 경우 매출액은 2.2% 줄어든 3250억 원, 5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신세계도 주요 사업인 백화점 영향으로 부진한 성적을 받았다. 신세계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575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0.2% 감소한 1496억 원으로 나타났다.

백화점 사업의 경우 순매출액은 628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물가상승으로 연동된 관리비, 판촉비 등의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9% 줄어든 921억 원을 기록했다.

또 패션 사업인 신세계인터내셔날도 부진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1% 줄어든 3338억 원, 영업이익은 52.5% 감소한 184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일부 브랜드 계약 종료가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백화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8% 하락한 9703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56억 원으로 21.9% 급감했다.

현대백화점 역시 백화점 사업의 실적이 부진했다. 현대백화점의 순매출액은 594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8% 뒷걸음질 쳤다. 영패션·아동·식품 부문의 호조로 순매출액이 소폭 늘었지만 화재로 인해 대전점 영업 9개월 간 영업을 중단한 것이 실적에 영향을 줬다.

▲서울 시내의 한 백화점에서 시민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 시내의 한 백화점에서 시민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처럼 국내 주요 유통업체 3사가 소비심리 악화, 비용 증가 등 이중고를 겪으면서 실적이 침체된 가운데 3분기 전망은 현재보다 나을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롯데쇼핑은 물가상승 영향이 감소하고 인천점 식품관 및 수원점 등 수도권 주요점포 리뉴얼이 본격화되는 하반기부터는 백화점 사업의 매출 및 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세계는 오프라인 공간 혁신과 온라인 콘텐츠 강화를 통해 본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도 대전점 미운영의 기저효과로 매출이 증가하는 한편 더현대 서울에 루이비통, 판교점에 디올 등이 입점하며 명품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 역시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했다.

증권가 역시 하반기 백화점 사업이 지금보다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신세계)백화점은 소비심리 회복, VIP 비중이 높은 대형점 중심의 성장, 하반기 소비 기저 효과 등에 힘입어 월별 기존점 성장률이 점차 상승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박찬솔 SK증권 연구원은 “(현대)백화점은 소비심리 개선과 함께 7월 무역점·판교점·더현대 서울(여의도)가 15~20% 성장 중”이라며 “면세점은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 DF5까지 부분 오픈하며 향후 DF5 월 매출액 150억 원이 예상돼 하반기 흑자전환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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