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수입 급감…임금체불까지"…벼랑 끝 마을버스

입력 2021-03-08 19:00

본 기사는 (2021-03-08 17: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서울시, 적자보전액 하향…자치구 지원 끊겨

▲서울·경인지역 마을버스노동조합 관계자가 4일 서울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인석 기자 mystic@)
▲서울·경인지역 마을버스노동조합 관계자가 4일 서울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인석 기자 mystic@)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서울 시민의 발'인 마을버스가 벼랑 끝에 섰다. 승객과 지원금이 줄면서 운전기사 임금 체불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마을버스 운전기사들은 1인 시위를 벌이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마을버스 수입 26% 감소…"지원금도 줄어"

8일 서울시와 마을버스 회사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마을버스 승객은 전년 대비 27%(1억1500만 명)가량 줄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두드러졌던 3월과 12월에는 40% 전후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은 같은 기간 635억 원(26.5%) 감소했다.

마을버스 회사에 대한 서울시 재정지원도 감소했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한 대당 수익이 지원운송원가 45만7000원에 미치지 못하면 그 차액을 재정지원금으로 지원해 적자를 보전해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서울시도 재정 지출이 늘면서 지원운송원가는 41만1000원으로 줄었다.

하지만 마을버스 회사들은 재정지원금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A 마을버스 회사 관계자는 "전체 재정지원금 중 65%는 서울시가 주고 나머지 35%를 구청이 줘야 하지만 담당 구청에서 지원금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받는 지원금이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마을버스 회사들은 금융권의 대출로 버텼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운행 횟수를 줄였다. 부도와 폐선을 막기 위한 마지막 방법이다. 현재 서울의 전체 마을버스 249개 노선 가운데 175개 노선(70%)이 평균 17%, 최대 30%까지 운행 횟수를 줄였다. 영등포07, 영등포10, 영등포11번과 서초20번 마을버스는 배차 간격이 최대 15분 증가했다.

▲서울시내 마을버스 이용객 감소, 최저임금 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만성적자에 노출된 마을버스업체들이 서울시로 부터 1년간 지급 받는 적자보전액이 200억원에 육박했다. (뉴시스)
▲서울시내 마을버스 이용객 감소, 최저임금 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만성적자에 노출된 마을버스업체들이 서울시로 부터 1년간 지급 받는 적자보전액이 200억원에 육박했다. (뉴시스)

생계 위협받는 마을버스 운전기사들

마을버스 회사들이 마른 수건까지 짜내며 '버티기'에 들어갔지만 상황은 나아질 기미가 없다. 마을버스 운전기사들은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정재수 서울ㆍ경기지역마을버스노동조합 사무국장은 "감차 운행을 하면서 일하는 날도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26일 근무하면 280만 원 정도를 받았는데 지금은 20일밖에 일을 못 해서 임금도 50만 원을 덜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기사는 임금을 아예 받지 못해 생활이 어렵다고 전하기도 했다.

마을버스 운전기사들은 실상을 알리기 위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서울시의회와 서울시청에 이어 이날은 더불어민주당 사무실까지 찾아 어려움을 알리고 있다. 마을버스 회사 노조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라 우리보다 형편이 낫고, 개인택시는 지원금도 주는데 우리는 아무것도 없다"고 토로했다.

마을버스 회사들은 요금 인상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입을 모은다. 교통카드 900원, 현금 1000원으로 6년째 동결된 요금을 1300원 정도로 올려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금 인상이 어렵다면 서울시나 정부 차원에서 지원금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사무국장은 "지난해 서울시 공무원들이 요금을 올리려고 준비를 했지만 서울시의장이 반대 성명을 발표하면서 백지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지금 요금 인상이 어려우면 서울시가 추가로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여러 지원책 검토 중…정부 관심 필요"

서울시도 마을버스 업계의 어려움을 알고 있다. 올해 편성한 약 230억 원의 마을버스 재정지원금 이외에도 추가경정예산을 통한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시기가 불확실한 만큼 중앙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재정지원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매출이 상당히 감소하면서 서울시의 지원 능력을 넘어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요금 인상 계획도 없다"며 "서울시도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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