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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코로나發 수요절벽…32조8000억 원 규모 유동성 공급 필요"

입력 2020-04-09 16:29

자동차산업연합회, 코로나 위기 극복 회의 열어…정부에 건의사항 전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수출 절벽에 직면한 자동차 업계가 정부에 32조8000억 원 규모의 유동성 공급확대,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의 조치를 건의했다.

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등 6개 연합회로 구성된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회의'를 열고 업계의 건의 사항을 채택했다.

연합회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상적인 판매가 불가한 만큼 이달부터 수출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지난달 매출이 20~30% 감소한 부품업계는 이달부터 감소 폭이 더 클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회는 "정부가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빠르게 움직였다"면서도 "수출기업에 대한 혜택 마련에는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32조8000억 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에 지원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국책금융기관의 1~3차 협력사 기업어음 매입(7.2조 원) △신용보증기금의 P-CBO 매입 규모 확대(1조 원 이상) △금융기관의 만기연장(2.4조 원) △완성차/자동차 관련 유동성 공급 지원(7.0조원) △자동차 수출 금융 지원정책 마련(15.2조 원) 등을 제시했다.

또한, 세금 납부 기한 연장과 허용 요건 완화도 건의했다. 위기에 직면한 기업은 법인세와 부가세, 개별소비세 납부를 유예하고, 4대 보험 납부 기한을 유예하는 조치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 밖에도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확대하고, 부품 수급 원활화를 지원하고, 공공기관의 구매력을 집중하는 방안 역시 제시했다.

연합회는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 수요가 폭등할 것에 대비한 대책 역시 요구했다.

한시적으로 노동규제 적용을 배제하는 특별법을 제정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특별연장근로를 대폭 허용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또한, 연구개발과 설비투자에 세액지원을 확대하고 환경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했다.

연합회는 이날 논의한 건의사항을 정부부처와 국회, 국무조정실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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