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한국기업 1분기 시황·매출 일제히 하락…2분기도 암울

입력 2022-04-17 17:11 수정 2022-04-1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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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상하이 봉쇄 전 진행…산업硏 등 BSI 조사 결과

▲중국 진출 기업의 시황 및 매출 현황 BSI 추이. (자료=산업연구원)
▲중국 진출 기업의 시황 및 매출 현황 BSI 추이. (자료=산업연구원)

원자재 수급난과 가격 급등 여파 등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1분기 시황과 매출이 일제히 하락했다. 2분기에는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중국 봉쇄의 돌발 변수가 발생해 이마저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산업연구원과 대한상공회의소 베이징사무소, 중국한국상회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 21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경기실사지수(BSI)를 17일 발표했다. 100을 기준으로 높으면 개선 낮으면 악화를 의미하는데 전체 기업들의 1분기 현황 BSI는 시황 70, 매출 78로 전 분기 대비 각 22포인트(P) 하락했다.

특히 시황은 1개 분기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고 매출은 작년 2분기 이후 최저치로 주저 앉았다. 설비투자(102)는 100을 상회했으나 3개 분기 연속 낮아졌고 현지판매 84를 기록, 2개 분기 만에 다시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78, 유통업 77로 모두 100을 하회했다. 제조업 중에서는 전기전자(88), 자동차(81), 화학(90) 등 다수 업종이 100을 높지 못했다.

중국 진출 기업들의 경영상 어려움으로는 원자재 조달난·가격상승(20.3%)이 1순위로 꼽혔다. 이어 현지 수요 부진(16.5%), 인력난·인건비 상승(11.3%), 경쟁 심화(10.8%), 수출 부진(9.0%) 등의 순이었다. ‘기타 및 없음’이란 의견은 17.9%였다.

2분기 전망 BSI는 시황(103)과 매출(119)이 모두 100을 웃돌며 1분기 전망치 대비 올랐지만 조사가 상하이 전면 봉쇄(3월28일) 이전인 지난달 2~29일 대부분 진행돼 2분기 전망도 암울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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