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기 고공행진, TV만큼 자주본다

입력 2018-11-04 10:3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오픈서베이, 500명 설문…10대에선 압도적 우위

▲주 이용 매체 조사 결과. 조사 대상은 총 500명이고 그래프의 단위는 %(퍼센트)다. (사진제공= 오픈서베이)
▲주 이용 매체 조사 결과. 조사 대상은 총 500명이고 그래프의 단위는 %(퍼센트)다. (사진제공= 오픈서베이)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매체는 '유튜브'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10대에서는 '유튜브'의 인기가 압도적이었다.

4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10∼49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 이용 매체'로 31.2%가 유튜브를 꼽았다. 이는 TV를 주로 본다는 응답(28.8%)보다 다소 높은 것이다.

PC나 모바일로 포털사이트를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은 17.6%, 페이스북을 주로 본다는 대답은 11.0%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의 경우 주 이용 매체가 유튜브라는 응답이 특히 많았다. 125명 중 60.8%가 PC나 모바일 등의 기기로 유튜브를 본다고 꼽았다. 이어 페이스북이 주 이용 매체라는 응답이 23.2%를 차지했다. 반면 TV를 본다는 응답은 9.6%에 불과했다.

유튜브 이용 목적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89.3%(복수응답)가 '동영상 시청'을 꼽았다. '음악 감상'(54%)과 '궁금한 내용을 검색'(42.5%)할 때 이용한다는 응답도 많았다. 10대의 경우에도 86.3%(복수응답)가 동영상을 볼 때 유튜브를 쓴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15.8%는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 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콘텐츠 유형별로는 게임이 25.6%(복수응답)로 가장 높았고 일상을 담은 영상이 24.4%, 악기 연주 및 노래 관련 콘텐츠가 21.8%인 것으로 조사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즐거우세요?” 밈으로 번진 방시혁-민희진 내분…‘하이브 사이비’ 멱살 잡힌 BTS [해시태그]
  • 단독 부산‧광주‧대구 ‘휘청’…지역 뿌리산업 덮친 ‘회생‧파산 도미노’
  • '겨드랑이 주먹밥' 등장한 일본…10배나 비싸게 팔리는中
  • 홍콩은 거래 시작인데…美 이더리움 현물 ETF는 5월 승인 ‘먹구름’
  • HLB, 간암 신약 美FDA 허가 초읽기…‘승인 확신’ 이유는?
  • ‘휴진’ 선언한 서울대병원…우려한 진료 차질 없어 [가보니]
  • “주담대 선택할 땐 금리가 가장 중요…고정금리 선호도 올라”
  • 산은이 '멱살' 잡고 가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D-데이'
  • 오늘의 상승종목

  • 04.3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791,000
    • -5.38%
    • 이더리움
    • 4,310,000
    • -6.81%
    • 비트코인 캐시
    • 619,500
    • -7.68%
    • 리플
    • 716
    • -3.24%
    • 솔라나
    • 181,500
    • -8.33%
    • 에이다
    • 631
    • -3.66%
    • 이오스
    • 1,091
    • -5.3%
    • 트론
    • 172
    • +0.58%
    • 스텔라루멘
    • 154
    • -4.94%
    • 비트코인에스브이
    • 86,850
    • -7.75%
    • 체인링크
    • 18,820
    • -7.15%
    • 샌드박스
    • 597
    • -6.4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