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대출 못 막아 발동동… 자금상환用 지원도 절실”

입력 2018-10-29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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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부품업체 1兆 우대보증’ 업계 반응

정부가 중소 자동차 부품사 약 1조 원의 정책 보증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부품업계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 자동차 부품업계와 산업부, 기획재정부가 협의해 온 만큼 부품업계가 숨통이 틔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부품사 단체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의 관계자는 “산업부와 함께 자금 수요 조사도 하고, 기재부랑 협의한 뒤 이 같은 결정이 나와서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우대 보증으로 지원해 실행까지 기보와 신보에서 준비가 필요한 만큼 조속히 자금이 수혈됐으면 한다는 게 부품업계의 입장이다. 아울러 만기 도래 자금을 상환하기 위한 특별보증 프로그램 실시의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다. 부품 업계 관계자는 “기보와 신보 내규상 신규 투자자금과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부품업계는 현재 만기가 도래하는 자금을 연장하지 못해 문제가 생긴 업체가 많다. 이에 대한 지원을 해주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특별보증 프로그램에 대해 정부에 충분히 설명하며, 지원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최근 완성차 업체 1차 협력사 851곳을 대상으로 자금 수요를 조사한 결과, 만기가 돌아오는 은행권 대출금 상환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이 1조7000억 원 수준이다. 또한, 시설 투자비와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한 연구·개발(R&D) 비용 등 총 3조 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실적도 축소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등록된 부품업체의 매출은 2012년 75조7101억 원에서 지난해 72조6937억 원으로 약 4% 감소했고, 같은 기간 중소 부품 업체의 수도 682개에서 606개로 감소했다.

부품업체의 수출액은 2013년 273억5875만 달러에서 지난해 231억3421만 달러 수준으로 약 15% 줄었다. 특히, 수출 실적은 2016년 255억6527만 달러에서 231억 달러 수준으로 9%가량 줄며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자동차산업협회와 관련기업 등에 따르면 올해 완성차 업체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여파가 자동차산업 전체, 특히 부품사로 확산 중이다. 수직계열화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완성차업체의 위기는 곧바로 협력사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실제로 3분기까지 국내 완성차 업체의 누적 생산량은 2009년(244만1801대) 이후 최저치인 289만9556대로 주저앉았다. 3분기 누적 생산이 300만 대 이하로 떨어진 것은 2010년 이후 처음. 국내외 판매가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생산량까지 줄어든 경우다.

자동차 산업을 이 같은 위기로 몰아낸 원인은 여럿이다.

글로벌 산업수요 감소와 정치경제적 영향 등이 꼽힌다. 여기에 생산원가율 상승도 한몫한다. 최근 기아차의 원가율이 80%를 훌쩍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상승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이어진다.

결국 생산원가의 상승은 가격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면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판매 하락이라는 결과를 낳고 있다. 결국 차가 팔리지 않고 수익성이 악화할수록 완성차 업계는 협력사 대금을 줄이게 된다. 이 같은 악순환의 시작을 ‘완성차 업계의 인건비 상승’으로 지목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내 완성차 업체 근로자 임금은 일본을 넘어섰고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올랐다. 부품업계에서는 “부품 단가를 잘라내서 얻은 이익을 이용해 노조와 임단협 인상분을 상쇄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회사의 수익이 급감하고 부품사 줄도산이 시작됐지만 노동조합은 여전히 전년 대비 인상된 협상안을 내걸고 있다는 지적들이다. 자동차부품협동조합 관계자는 “부품사 근로자들의 임금은 대부분 최저임금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 최근 인건비 상승 부담이 가장 크다”라며 “완성차 업계의 실적 부진이 한 템포 늦게 이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자동차 회사가 실적을 회복해도 부품사들의 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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