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차의 고향’ 독일도 휘발유·경유 차량 판매금지 대열 합류하나

입력 2017-08-22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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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켈 총리, 긍정적으로 검토 시사…대기오염에 강력히 대응 압박받고 있어

‘내연기관 자동차의 고향’인 독일에서도 프랑스와 영국, 인도 등 다른 나라처럼 휘발유와 경유 차량 판매금지에 나설 조짐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고 21일(현지시간) 미국 CNN머니가 보도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최근 현지 타블로이드판 주간지 ‘수퍼일루(Super Illu)’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국가처럼 휘발유와 경유 차량 판매금지와 관련해 데드라인을 설정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확한 시기가 언제 될지 지목할 수는 없지만 접근 방법은 옳은 것처럼 보인다”며 “전기자동차 기술과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더욱 가속화하고 있어 전반적인 전환이 구조적으로 가능하다”고 답했다.

지난 1886년 칼 벤츠가 휘발유 엔진 차량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면서 현대적인 자동차가 탄생하게 됐다. 디젤엔진이 태어난 곳도 독일이다. 루돌프 디젤이 1893년 디젤엔진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이런 명성에 걸맞게 독일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강자 자리를 유지해왔다. 폴크스바겐은 신차 판매 기준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이며 메르세데스 벤츠 모회사인 다임러와 BMW 등도 업계를 선도하는 지위에 있다.

그러나 오는 9월 24일 총선에서 4기 연임을 노리는 메르켈 총리는 대기오염에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또 폴크스바겐이 2년 전 디젤엔진 배기시스템을 조작했다는 사실이 발각되고 나서 최근에는 다른 독일 업체들도 비슷한 행태를 보였다는 것이 드러나 휘발유와 경유 차량에 대한 거부감이 더욱 커졌다. 일부 독일 지방자치단체는 경유 차량 판매금지를 추진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업체 관계자들과 정부 관리들은 지난달 한자리에 모여 회의를 열고 500만 대 이상의 경유 차량에 대해 유해가스 저감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또 독일 정부는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를 맞추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일 필요를 느끼고 있다고 CNN머니는 전했다. 메르켈 총리는 “오는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현재보다 80~95% 감축하기로 했다”며 “이는 차량 배기가스가 뚜렷하게 줄더라도 (달성하기 어려운) 야심찬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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