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5곳으로 늘린다

입력 2012-11-26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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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금융소외 시민 가계부채를 종합 컨설팅하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서울시내 총 5개로 늘어난다.

서울시는 부채에 취약한 저소득층에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고 보고, 지난 7월 2곳을 첫 개설한 데 이어 26일 3곳을 추가로 개설한다고 밝혔다.

3곳은 지역별 안배를 고려해 광역자활센터(강남구 삼성동)와 광진(자양동), 강서등촌(가양1동) 지역자활센터에 각각 들어선다.

5개 상담센터에서는 각 상담소마다 2명의 금융복지상담사들이 개인파산·면책, 회생, 채무조정, 대환대출 등 가계 재무·채무와 관련된 모든 컨설팅 업무를 상담해 준다.

이 중 광역상담센터에서는 장애인 수화 상담 등 특화상담과 각 지역상담센터 4개소의 출장상담을 지원하는 등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과 직장인들에게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채무 문제에 있어 기존 유사한 상담센터의 역할이 단순 상담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에 머물렀다면, 5개 상담센터에서는 충분한 상담시간을 제공하고,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외부기관과 연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해 ‘채무문제 해결’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또 각 상담센터에서는 저학력·건강 문제·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개인파산 및 면책, 회생 등 각종 절차에 동행서비스를 대행하고, 그 절차에 필요한 소요비용까지 지원한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며, 광역 상담센터의 경우 매주 목요일 21시까지 야간상담과 둘째 토요일 10시부터 14시까지 주말상담도 실시한다.

센터 이용은 먼저 전화로 상담시간을 예약하고 방문해야 하지만, 긴급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간단한 상담은 전화로도 가능하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라 가계채무로 고통당하는 저소득 시민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통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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