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2.4%를 기록했다. 근원물가 상승률은 다소 둔화했으나, 신선식품 상승률이 큰 폭으로 올랐다.
국가데이터처는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2.4% 상승했다고 밝혔다.
전월 대비 근원물가에 해당하는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 상승률은 각각 2.3%로 0.2%포인트(p), 2.0%로 0.2%p 내렸으나, 생활물가지수와 신선식품지수 상승률은 2.9%로 0.4%p, 4.1%로 4.9%p 올랐다.
지출목적별로는 식료품·비주류(4.7%)와 교통(3.2%)의 오름폭이 컸다. 품목 성질별로 상품은 2.7% 올랐는데, 이 중 농·축·수산물은 5.6% 상승했다. 공업제품 중 가공식품(3.3%)과 석유류(5.9%)도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올랐다. 서비스 물가는 2.3% 상승했다.
품목별로 농·축·수산물에선 쌀(18.6%), 귤(26.5%), 사과(21.0%) 등이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공업제품은 경유(10.4%)와 휘발유(5.3%)가 큰 폭으로 올랐다. 서비스에선 보험서비스료(16.3%)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