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너머] 외국인 줄 세우는 K뷰티 …C뷰티 추격 제칠 묘수는 ‘안전성’

입력 2025-12-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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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희진 생활경제부 기자
▲연희진 생활경제부 기자

얼마 전 서울 성수동에 ‘올리브영 N 성수’ 매장 취재 때 새삼 놀란 게 있다. 매장 오픈 시간(10시)이 한 시간이나 남았지만, 매장 앞에는 이미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줄지어 서 있었다. 이들의 국적은 프랑스, 덴마크, 이스라엘,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정말 다양했다. 대부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한국 화장품을 접했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K뷰티가 전 세계로 확산 중이라는 기사를 수출액 등 수치 기반으로 써왔지만, 높은 관심도를 현장에서 이만큼 체감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K뷰티 열풍을 체감하면서 감회가 새롭기도 하지만, 동시에 ‘반짝인기’가 아니길 바라는 마음이 든다. 과거 중국에서 K뷰티 인기가 그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은 품질과 효능, 브랜딩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제조기술과 마케팅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애국 소비 열풍이 불면서 영향력이 작아졌다. 현재 C뷰티(중국 화장품)가 자본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크게 향상되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 K뷰티를 빠르게 추격 중이란 분석도 있다.

화장품업계에서 아직 C뷰티에 대한 견제가 크지 않은 이유는 신뢰도 때문이다. ‘메이드 인 차이나’와 ‘메이드 인 코리아’가 주는 이미지와 신뢰도 격차가 크다는 것. 특히 화장품이 피부에 직접 바르는 제품인 만큼 안전이 매우 민감하기에 K뷰티의 경쟁력이 훨씬 높다는 의견도 많다.

한국 화장품의 우수한 품질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다만 글로벌 화장품 강국과 비교하면 안전 규제 기준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최대 시장인 미국은 규제의 경우 자외선 차단과 여드름 관리 제품 등이 일반의약품(OTC)으로 분류된다.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이 엄격하고 기능성 표현에 대한 규제가 까다롭다. 라벨링도 내수성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일정 시간 이내 다시 발라야 한다는 등의 문구가 포함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화장품법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진행하지만, 안전성 정보와 안정성 평가 결과 등의 기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대한 편이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제도 도입을 추진 중이다. 2028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 2031년이면 전면 시행된다.

일각에선 K뷰티 열풍 속 규제 강화는 찬물 끼얹기라는 비판도 있지만, 안전 규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선결 조건이다. K콘텐츠 산업 육성을 국정 과제로 내세운 이재명 정부가 글로벌 기준에 적극 대응, 더 큰 산업 발전을 이뤄내는 토대를 마련해주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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