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화재 예방·대응·사후관리 3단계 관리
BMS 첨단 기술로 다층적 모니터링 구현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주최한 추계학술대회에서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극복하기 위해 화재 예방·대응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방위적 시스템이 작동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내 대표 완성차 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둔화) 극복 국면 속 화재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중심으로 첨단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박동국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파트장은 1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최된 ‘2025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에서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결함에 따라 화재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 화재 예방, 화재 대응, 사후 대응의 세 가지 단계로 대응을 하고 있다”며 “특히 배터리는 타 기업에서 개발하더라도 BMS 기술을 이용해 선제적으로 화재 위험 요소를 잡아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화재 예방(안전기술 개발, 배터리 정부인증, BMS 업데이트) △화재 대응 (특수장비 지원, 소방서 자동신고 △사후 대응(화재 안심 프로그램) 등 3단계로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 전기차 라인업 내에는 '클라우드 기반 ML/AI 진단(대규모 데이터 환경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진단하는 방식)'을 활용한 BMS이 적용됐다. BMS는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발생 시 선제적으로 정보를 전달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박 파트장은 “고객 안전을 위한 다층적인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해냈다”며 “해당 시스템은 인공지능(AI) 모델로 학습하기 때문에 꾸준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른 기관들과의 협력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현대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은 올해 8월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이들은 배터리 품질 및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 특허 △디지털 배터리 여권 △설계 품질 △제조 품질 △소방 기술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전문가들도 전기차 화재에 있어 ‘화재 예방-화재 대응-사후 관리’ 같은 전방위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박사는 “전기차 화재 실험을 통한 결과 내연기관차는 35분이 지났을 때 차량 간 화재 전이가 발생하지만, 전기차는 배터리팩 열폭주 발생 이후 주변 차량 이전까지 8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며 “화재가 발생했을 때도 면밀한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힌편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이날부터 나흘간 부산 BPEX에서 추계학술대회와 전시회를 개최한다. SDV, 자율주행 등 국내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 발표와 함께 대학생 자율주행 인공지능 경진대회, 스타트업 세션 등이 진행된다. 1978년 설립된 한국자동차공학회는 현재 개인회원 4만9600여 명과 완성차 5사를 포함한 770여 사의 기업과 연구소 등이 활동하고 있다. 학회는 자동차 관련 최신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1986년부터 매년 춘·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