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매출 96조 원 전망…신차 사이클 본격 진입

국내 자동차업계가 여전히 25% 고율 관세를 부담하고 있는 가운데 관세 인하가 연내 조기 발효돼야 내년부터 실적 개선 효과가 본격 반영될 전망이다. 정부 간 협의 절차가 지연될 경우 반영 시점이 밀릴 가능성도 있어 관세 인하 속도가 현대자동차의 내년 실적 회복의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하된 관세(15%)가 연내 적용될 경우 내년 1분기 현대차 영업이익은 3조 원대를 회복하고 2분기 매출은 사상 최대인 5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2분기에 8280억 원, 3분기에 1조8000억 원의 관세 관련 비용을 반영했다. 재고 소진과 부품 관세 누적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부담이 크게 늘었지만 경상 예산 절감·투자 이연·물량 재배치 등 이른바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해 약 60%(1조 원 수준)의 손익을 만회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관세율이 15%로 낮아지면서 일부 이연된 투자와 예산 집행을 정상화할 계획이다. 업계는 11월부터 15% 관세가 적용되면 연결손익 반영이 내년부터 가능하며 높은 기저 효과로 인해 내년 실적 개선 폭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대차의 내년 1분기 영업이익은 3조 원, 2분기는 3조6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관세 완화로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한 달 전 대비 약 3200억 원 상향 조정됐다. 내년 1, 2분기 매출은 각각 45조9700억 원, 50조2000억 원으로 상반기 합산 9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올해 같은 기간보다 약 4% 증가한 수준이다.

시장에서는 관세 완화가 단기 실적뿐 아니라 중장기 경쟁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미국 내 15% 관세 체계가 안착하면 부품 조달과 현지 생산비용 효율화가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신차 사이클 진입과 함께 수익성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년 1분기 투싼과 아반떼, 2분기 그랜저와 싼타페 부분변경(F/L)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미국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하이브리드차(HEV) 생산이 본격화되는 2026년부터 전동화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무역갈등 완화 조짐도 현대차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지난달부터 자동차 운반선(PCTC)에 부과해 온 입항 수수료를 1년간 유예하기로 했다. 반도체업체 넥스페리아의 칩 공급도 재개돼 차량용 반도체 조달 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 인하와 공급망 리스크 완화가 맞물리면서 완성차 실적 회복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핵심 변수는 한미 관세·안보 협상 결과를 담은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발표다. 현재 한미 양국은 25%에서 15%로 낮추는 관세 인하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자동차 관세는 대미투자기금 관련 법안이 제출되는 달의 1일로 소급 적용된다. 관세 인하가 11월 중 확정·발효되면 현대차의 연결손익 반영은 내년 1분기부터 가능하지만 시기가 늦어질 경우 2분기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신증권은 “현대차의 2025년 불확실성은 결국 2026년 기저효과로 전환될 것”이라며 “관세 인하 조기 발효 여부가 현대차 실적 개선 속도를 결정할 핵심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