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완전자율운항선박 개발, 예타 면제…2032년 ‘완전 무인 운항’ 정조준

입력 2025-11-0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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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산업부 공동추진…IMO 레벨4 핵심기술 확보 나서
2026~2032년 무인 항해·기관 자동화·원격운용·검인증 실증 추진

▲해군 상용무인체계 동원 검증훈련이 진행된 5월 13일 울산 일산항 해역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69톤급 자율운항선박인 해양누리호가 정박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해군 상용무인체계 동원 검증훈련이 진행된 5월 13일 울산 일산항 해역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69톤급 자율운항선박인 해양누리호가 정박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인공지능(AI)이 선박을 스스로 운항하는 ‘완전자율운항선박’ 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으면서 기술 상용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부는 ‘인공지능(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가 2032년까지 마련할 예정인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MASS Code)에 대응해 레벨4(완전 무인 자율운항)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다. 레벨4는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AI가 인지–판단–제어–비상대응까지 수행하는 최고 단계다.

정부는 2020~2025년 1603억 원 규모의 1단계 사업을 통해 레벨3(선원 미승선·원격제어) 기술 기반을 확보했으며, 이번 예타 면제는 그 후속 단계다. 2026~2032년 7년간 △무인 자율항해 시스템 △기관 자동화 및 자율점검 로봇 △육상 원격운용 체계 △검인증·실증 인프라 구축 등이 중점 추진된다.

사업 규모는 총 6034억 원(안)으로, 해수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예산을 분담한다. 특히 항해 전 구간 상황 인식과 위협 대응이 가능한 통합 자율운항 플랫폼, 비상상황 대응 자동화 기술, 항만·물류 연계 무인화 기술 개발이 핵심이다.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은 2032년 약 1805억 달러(약 250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완전자율운항 기술 확보 시 조선·해운·항만·물류 전반에서 설계·운항·안전관리 구조가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우리나라 대표 산업인 해운・조선의 주도권을 수호하기 위해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는 필수”라며 “선행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신속하게 확보하여 미래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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