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김을 ‘GIM’으로 국제표준화 추진…유럽 진출 기대”

올해 국산 김의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연간 10억달러(약 1조40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K푸드 열풍 속에 김밥 등 김을 활용한 음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주요 수출국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올해 1~9월 김 수출액은 8억8233만달러(1조2572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7억7366만달러·1조1023억원)보다 14.0% 늘었다. 10년 전인 2015년 같은 기간(2억2225만달러)과 비교하면 4배에 달하는 규모다.
국가별로는 일본(1억8975만달러), 미국(1억8325만달러), 중국(8920만달러), 태국(8298만달러) 순으로 많았다. 특히 중국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4% 급증했고, 일본과 미국도 각각 18.4%, 14.2% 증가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최근 전 세계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이 인기를 끌면서 김밥 등 김을 활용한 음식이 주목받으면서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수출액은 지난해 9억9700만달러로 10억달러에 근접했으며, 올해는 이를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2027년까지 1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지만, 관세 15% 확정 이후에도 현지 소비가 유지되면서 조기 달성 가능성이 커졌다.
수출 확대에 힘입어 해수부는 김의 명칭과 수출 규격 등을 국제 표준화하는 작업도 추진 중이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김은 일본식 명칭인 ‘노리(Nori)’ 또는 ‘씨위드(Seaweed)’로 불리지만, 해수부는 이를 ‘GIM’으로 표준화해 한국산 김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김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 김 표준화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지난 9월 아시아 지역조정위원회 의결을 거쳐 위원회 본심의에 상정됐다. 위원회는 이달 중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위원회가 승인하면 한국은 앞으로 6~7년간 김 성분의 안정성 검증과 명칭·규격 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게 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김의 국제표준화가 이뤄지면 까다로운 인증 절차가 필요한 유럽 등으로 수출 시장을 크게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