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행정서비스가 일부 재개됐다. 화재로 전소한 96개 시스템은 대전 본원에서 대구센터로 이전 후 재구축된다. 정부는 시스템 장애를 고려해 재산세 등 각종 세금 납부·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하고, 오프라인 서류 발급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행정안전부 차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오늘 12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62개 시스템이 정상화했고, 1등급 업무는 16개, 44.4%가 정상화했다”며 “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던 우체국 우편·금융서비스가 우선 복구됐고,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국민께서 일상적으로 자주 활용하는 정부24 서비스가 오늘 오전 8시 30분경 복구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공무원·사업단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대전센터를 복구 중이다. 5층 전산실은 분진 청소가 필요한데, 정보시스템은 정전기와 물에 취약해 복구까지 1~2주가 걸릴 전망이다.
화재에 직접 영향받은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된다. 김 차관은 “정보자원 준비에 2주, 시스템 구축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나, 대구센터 입주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연계해 윤호중 중대본 본부장(행안부 장관)은 이날 대구센터를 방문해 본원 화재의 원인으로 알려진 무정전전원장치(UPS)와 배터리 관리상황을 점검했다. 대구센터는 UPS실과 배터리실은 격벽으로 분리돼 있다. 정부는 이들 시스템의 장애가 장기화하는 만큼, 방문·우편 등 대체 창구·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정부는 장애 복구시간을 고려해 9월 재산세 납부 기한 등 각종 세금 납부·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했다. 오프라인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면제하기로 했다. 다른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도 수기처리 등 대체적 행정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무자격 업체가 배터리 운반에 투입됐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김 차장은 “배터리 이전 준비 중 화재가 발생했고, 이때 작업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기술자”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