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식품 매출은 3% 늘어, 성장세 유지

CJ제일제당은 자회사 CJ대한통운을 제외한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351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1.3%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2분기 매출은 4조3224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0.2%감소했다.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은 7조2372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5억 원 줄었고, 영업이익은 3531억 원으로 집계돼 지난해 동기 대비 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품사업부문은 2분기 매출 2조6873억 원, 영업이익 901억 원으로 각각 1%, 34%씩 줄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이 1조3185억 원으로 내수 소비 부진에 따른 감소(-5%)를 겪은 영향이 컸다고 CJ제일제당은 분석했다. 온라인 가공식품 매출은 같은 기간 24% 늘었다.
2분기 해외 식품 매출은 1조3688억 원으로 3% 성장했다. 비비고의 글로벌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이 확대된 영향이다.
지역별로는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북미에서 냉동밥(+19%), 치킨(+12%), 롤(+18%), 피자(+6%) 등의 성장세로 1조1120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
일본의 경우 과일 발효초 ‘미초’와 만두 판매가 늘면서 같은 기간 매출이 37% 늘었고 유럽 지역도 매출이 25%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에도 일본 생산기지 구축과 글로벌전략제품(GSP)의 대형화 등을 통해 수출지 다각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국내 식품사업에선 디지털 전환 가속화, 건강·편의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출시에 집중할 방침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798억 원(+2%), 영업이익 1,024억 원(+8%)을 기록했다. Feed&Care는 매출 5553억 원(-3%)과 영업이익 426억 원(+25%)을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