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이 살인적인 '치킨게임'의 후폭풍에 흔들리고 있습니다. 과도한 가격 경쟁이 품질 저하와 공급망 붕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면서, 역설적으로 품질과 기술력을 갖춘 국내 전기차에게 새로운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시장 분석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시장은 수많은 업체들의 난립과 50% 미만의 낮은 공장 가동률 속에서 극심한 재고 문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출고되지 않은 신차가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0km 중고차' 현상까지 나타나며 시장 질서가 뿌리부터 흔들리는 모양새입니다. 업계 1위인 BYD조차 만기가 200일에 달하는 상업어음을 대규모로 발행하며 유동성 압박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이 부담은 유통망으로 전가됐습니다. 최근 BYD의 최대 딜러 중 하나가 매장 20여 곳을 폐쇄하며 고객 피해와 임금 체불 사태를 낳았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중국 정부는 결국 칼을 빼 들었습니다. 주요 완성차 업체를 소집해 부품 대금 지급 기한을 '60일 이내'로 통일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조치가 중국 전기차 시장의 구조조정을 촉발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자금 조달 길이 막히면, 현금 흐름이 좋지 않은 다수의 기업들은 생존 위기에 내몰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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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중국 시장의 혼란은 국내 전기차에게는 반격의 기회라는 분석입니다. '가격'이 아닌 '품질'이 다시 자동차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극심한 원가 절감 경쟁 속에서 불거지는 중국산 전기차의 품질 문제는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국내 자동차의 신뢰도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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