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자율운항선박의 미래를 책임질 정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10년 로드맵 수립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29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상용화 촉진에 관한 법률(자율운항선박법)' 시행에 따라 구성된 '자율운항선박 정책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제10차 아워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와 연계해 개최됐으며 글로벌 해운·조선업계의 디지털 전환 흐름에 대응해 자율운항선박 정책을 본격 논의하는 자리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운용되는 미래형 선박이다. 세계 각국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제해사기구(IMO)는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MASS Code)을 제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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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1월 자율운항선박법 시행과 함께 민관 합동의 정책 심의·의결기구인 정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정책위원회는 산업부·해수부 공동위원장 체제 아래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해양경찰청 등 정부위원과 민간 전문가 6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제1차 회의에서는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정책위원회 운영방안 △자율운항선박 R&D 정책방향 △법 시행에 따른 주요 업무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AI 시대 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의 핵심인 자율운항선박의 기술개발-실증-상용화 전주기 지원을 위해 조선 3사, 기자재사,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율운항선박 기술협의회를 가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향후 10년간의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로드맵을 해양수산부와 협력하여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규제샌드박스 운영 실적과 향후 '자율운항선박법'에 따른 실증 특례 제도 등을 바탕으로 업계의 자율운항선박 실증 결과를 기술개발 정책방향에 반영하는 등 신시장 선점에 K-조선 민관원팀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자율운항선박은 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해양안전과 탄소절감에 기여하는 해운물류 산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IMO에서 추진 중인 자율운항선박 기술 표준 제정에도 우리나라의 경험과 기술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응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해운물류체계 전환, 전문인력 양성, 국내 제도 개편 방안 등 중장기 추진 전략을 산업부와 협의해 연내 마련하고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