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단열 시공·고효율 냉난방기기 지원에 1076억 투입…선착순 모집

입력 2025-03-03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산업부, '2025년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시작
난방지원 3만6000가구·250개 시설…냉방지원 1만8000가구·500개 시설 지원

▲산업통상자원부 (이투데이DB)
▲산업통상자원부 (이투데이DB)

정부가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의 단열·창호 시공 및 고효율 냉난방기기 지원에 올해 1076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의 에너지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건물 단열 시공과 고효율 냉·난방기기 등 물품을 지원하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 사업'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해 난방 3만6977가구, 냉방 1만8034가구를 지원했다"라며 "난방 지원을 받은 가구는 약 22.6%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올해 사업은 5일부터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받을 예정이며 신청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자체별 운영 중인 복지사각지대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이다.

지원 내용은 단열 및 바닥 공사, 창호 교체, 고효율 보일러 지원 등 난방지원사업과 고효율 에어컨을 지원하는 냉방지원사업이 있다.

올해는 이 사업에 1076억 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난방지원은 3만6000 가구와 250개 시설을 지원하고 냉방지원은 1만8000 가구와 500개 시설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지원 방식은 신청 가구 및 시설별 지원 단가 내에서 시공과 물품이 지원될 예정이며, 별도 자부담은 없다.

사업 신청은 5일부터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냉방지원사업은 4월 18일까지, 난방지원사업은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난해와 달리 사업 간 시너지를 높이고, 신청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냉방지원사업 신청 기간 중에는 냉방지원사업과 난방지원사업을 통합 신청 받을 예정이다.

문의는 저소득층에너지효율개선사업 콜센터(1670-7653)로 문의하면 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호남 반도체 시대’ 열린다…삼성·SK 500조 초대형 투자 추진
  • 코스피, 하루 만에 9100서 8200선 털썩⋯12%대↓ 삼전ㆍSK하닉 시총 520조 증발
  • 숙박비 무서워 못 떠난다…올여름 휴가 '짧고 가까운 곳으로' [데이터클립]
  • 단독 성수동 재개발 예정지 '땅 꺼짐'⋯주민들 "또 무너질까 불안"
  • HBM 부족해도 못 산다…AI 빅테크 '메모리 확보 전쟁'
  • “교섭은 계속, 파업 철회는 없다”…카카오 5개 노조, 2차 파업 초읽기
  • "이렇게 웃긴 그룹이었어?"⋯아이돌 웹예능 릴레이, 왜? [엔터로그]
  • 일본 엔화, 39년 내 최저치 근접…미·일 재무수장 긴급협의
  • 오늘의 상승종목

  • 06.2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206,000
    • -3.09%
    • 이더리움
    • 2,510,000
    • -4.09%
    • 비트코인 캐시
    • 289,900
    • -3.4%
    • 리플
    • 1,666
    • -2.52%
    • 솔라나
    • 104,000
    • -5.28%
    • 에이다
    • 226
    • -5.83%
    • 트론
    • 497
    • -1%
    • 스텔라루멘
    • 294
    • -4.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17,080
    • -4.79%
    • 체인링크
    • 11,450
    • -4.1%
    • 샌드박스
    • 79.08
    • -5.7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