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손 떠나 법정관리로…몸집 줄이고 신규 투자자 찾아야

입력 2021-04-15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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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15일 회생절차 개시...조사위원 통해 정밀 실사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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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하에서 새 인수자를 찾으려 했던 쌍용자동차가 다시 법원의 손에 생사를 맡기게 됐다. 신규투자자와 산은의 지원으로 부활을 도모하려 했던 쌍용차의 계획도 법원의 시간 이후로 미뤄졌다.

서울회생법원은 15일 오전 쌍용차의 회생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쌍용차가 2011년 3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지 10년 만이다. 이제는 산은을 비롯한 채권자협의회가 아닌 회생법원의 결정에 따라 쌍용차의 생사가 결정된다.

앞서 산은 등 채권단협의회는 회생절차 개시에 앞서 법원이 요구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되던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의향서(LOI)를 제때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 외의 방식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쌍용차의 자금지원에 ‘원칙’을 강조하며 거리를 두던 산은은 쌍용차의 법정관리가 확정되면서 그 역할의 무게를 조금 덜게 됐다. 다만 법정관리 하에서도 주채권단의 의견이 중요하게 반영되기에 산은의 입김은 여전히 유효하다.

법원은 조사위원을 선임해 쌍용차의 재무 상태에 대한 정밀 실사에 나설 계획이다. 조사위원은 한영 회계법인으로 제출기한은 오는 6월 10일이다. 조사위원은 실사를 통해 쌍용차의 회생 가능성에 대한 견해를 보고서로 내게 된다.

이 보고서는 쌍용차 회생의 1차 관문이다. 보고서에서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높다고 판단되면 쌍용차는 파산절차를 밟을 수 있다. 실제로 쌍용차가 변제해야 하는 공익채권 규모가 3700억 원에 달한다는 점 때문에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쌍용차 파산으로 야기되는 대규모 실업 등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청산보다는 존속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법원에서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를 통해 새 투자자를 확보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애초 쌍용차는 인수자를 찾아 추가로 금융지원을 받을 계획이었다. 단순히 신규투자자의 지원만으로는 자체 생존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채권단은 조건 없는 자금지원은 없다고 못을 박은 상황이다.

금융당국도 당장은 채권단을 통해 쌍용차에 자금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증권사 대표 등과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쌍용차가 지금까지) 신규 자금을 안 주고도 차를 판 자금으로 굴러갔는데 그런 정도가 되면 굳이 채권단이 돈을 줄 필요는 없는 것”이라며 “당장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이 전제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고 하면 기업을 돌려야 하는데, 돌리려면 자금이 필요할지 모른다”며 “부품업체들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현금을 달라고 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자금이 조금 빠듯할 수 있는데 채권단이 (쌍용차) 스스로 돌아갈 정도가 되는지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산은 등 채권단 지원이 이뤄지려면 쌍용차는 미래 생존 가능성과 신규투자자 확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달성해야 한다. 쌍용차의 기존 계획이 이어지려면 법정관리 하에서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을 줄이고 생산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회생 계획안에 포함될 전망이다. 새 인수자를 찾는 일도 쉽지 않다. 현재 업계에선 6~7곳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업체들의 자금력이 미흡해 인수 가능성은 적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한편 공개 매각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고 유상증자 등 투자 계획과 채무조정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이 제출되면 법원은 이에 대한 동의 여부를 채권단에 묻게 된다. 채권단이 동의하면 법원은 이를 토대로 회생계획안을 인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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