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 ‘어닝쇼크’…車보험 손해율 악화가 실적 악화로

입력 2019-02-01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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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작년 순이익 최대 47% 급감

지난해 손해보험사 실적이 줄줄이 하락했다. 일부 손보사는 당기순이익이 절반 가까이 하락하는 등 순익 감소 규모가 예상치를 웃돌았다. 이는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초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단행됐지만, 실제 이익 증가 효과는 2020년 이후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손보사의 부담은 가중될 전망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손보사 당기순이익은 지난해보다 평균 30% 이상 감소가 예상된다. 이날까지 실적을 발표한 한화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 흥국화재는 최대 47%까지 순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손보의 지난해 순이익은 816억 원으로 2017년 1476억 원보다 약 45% 감소했다. 같은 기간 메리츠화재는 2347억 원으로 2017년 순이익 3846억 원보다 39% 줄어들었다. 흥국화재 역시 2017년 순이익 853억 원에서 지난해 452억 원으로 4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른 손보사도 순이익 감소를 면치 못할 전망이다. 각 증권사 예상치를 종합하면, 4분기 당기순이익 예상치는 삼성화재 850억~890억 원, DB손보 650억~700억 원, 현대해상 250억~300억 원 수준으로 지난해보다 평균 35% 이상 순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손보사 순이익 감소는 자동차보험 손해의 영향이 크다”며 “지금까지 발표된 중소보험사는 규모가 작고 (자동차보험의) 비중이 더 크다 보니 변동성이 더 크게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대부분 90%대 중·후반을 기록했으며 KB손해보험은 103%로 4년 만에 100%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급증해 4%대 보험료 인상이 단행됐지만, 자동차보험 특성상 즉각적인 실적 개선은 기대하기 어렵다. 자동차보험은 갱신주기 1년이 지난 이후부터 보험료 인상분이 적용되므로 모든 보험가입자가 인상된 보험료를 내는 시점은 2020년부터다.

이 밖에 손보사의 또 다른 축인 장기손해보험의 성장 전망도 밝지 않아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한다. 보험연구원이 25일 펴낸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에 따르면, 올해 장기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1.9%, 자동차보험은 0.5% 성장할 전망이다. 손해보험 평균 원수보험료 증가율은 2016년 이후 3년째 하락해 2.7%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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