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추천 기본ㆍ통역에 동선 설계도...유통업계, 고객경험 고도화[AI가 바꾸는 유통공식]
유통업계가 상품 추천부터 통역, 동선 설계까지 쇼핑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며 고객 경험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단순히 편의 기능을 강화하는 수준을 넘어,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선호·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쇼핑’으로 실제 구매까지 연결하는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은 ‘초개인화’에 방점을 둔 AI 기반 쇼핑 서비스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10월부터 대화형 AI 쇼핑 어시스턴트 ‘헤이디’를 내외국인 통합 버전으로 정식
2025-12-04 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