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반도체 초과 세수 활용 방안 검토 사실 아냐”

입력 2026-05-14 16:21

기사 듣기
00:00 /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김용범 정책실장이 제안한 국민배당금과 관련해 반도체 초과 세수 활용 방안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14일 입장문을 통해 “반도체 초과 세수 활용 방안 검토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경기 상황, 세수 여건, 재정투자 방향 등을 상시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한 언론은 김 실장이 최근 하준경 경제성장수석과 류덕현 재정기획보좌관 등에게 초과세수 활용 방안 검토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 실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AI 인프라 시대의 과실은 특정 기업만의 결과가 아니다. 그 과실의 일부는 전 국민에게 구조적으로 환원돼야 한다”며 국민배당금을 언급했다.

청와대는 김 실장 글에 대해 정부 공식 입장이나 내부 논의는 아니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산업 발굴하고 성장에 투자⋯5대 금융지주 생산적 금융 본격화 [2026 금융대전]
  • 코스피, 사상 첫 ‘9천피’ 돌파…반도체의 힘[꿈의 9000피 시대]
  • 美 FOMC 매파적 동결…주요국 기조 전환 속 한은 금리 인상 '초읽기'
  • 증시 호황에 연금저축 연간 수익률 10.6%…적립금 200조 육박
  • “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하루 새 60% 손실 가능…투자 유의해야”
  • 인천서 발견된 사람 다리…요양병원 측 “병원 배출 추정”
  •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 적용' 2차전 돌입⋯노사 팽팽한 평행선
  • 맞벌이가구 615만 '역대 최대'…'有자녀 맞벌이'는 60% 첫 돌파
  • 오늘의 상승종목

  • 06.1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6,900,000
    • -1.68%
    • 이더리움
    • 2,628,000
    • -2.2%
    • 비트코인 캐시
    • 315,300
    • -2.47%
    • 리플
    • 1,777
    • -2.36%
    • 솔라나
    • 108,000
    • -2.09%
    • 에이다
    • 252
    • -1.95%
    • 트론
    • 483
    • +0.84%
    • 스텔라루멘
    • 358
    • +6.23%
    • 비트코인에스브이
    • 18,210
    • -3.4%
    • 체인링크
    • 12,100
    • -3.28%
    • 샌드박스
    • 78.49
    • -2.1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