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쎄’ 해외서도 효자 노릇 톡톡…수출 1위

입력 2013-05-27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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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수출량 1217억 개비, 전체 수출물량의 57.6% 차지

KT&G에서 생산하는 슬림형 담배 ‘에쎄’가 최근 6년간 수출 1위 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27일 KT&G에 따르면 브랜드별로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담배는 에쎄로 전체 수출 물량 중 57.5%를 차지했다. 이어 수출용 담배인 ‘파인’이 29.1%로 뒤를 이었고 ‘시마’(3.5%), ‘타임’3.0%), ‘카니발’(1.8%) 등이 순이었다.

에쎄는 2008년만 해도 24.4%에 불과했지만, 2009년 30.9%, 2010년 52.9%, 2011년 46.6% 등으로 꾸준히 신장했다. 지난해 말 기준 에쎄의 해외 누적 판매량은 모두 1217억 개비로, 길이로 환산하면 지구를 304바퀴 도는 것과 맞먹는다.

에쎄의 인기는 KT&G의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늘렸다. 2008년 38.3%에서 2009년 39.8%, 2010년 43.7%, 2011년 48.2% 등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지역별 수출 비중을 보면 중동 지역이 전체의 62.9%를 차지했고, 이어 아시아(19.6%), 독립국가연합(10.4%), 북미(4.3%), 기타(2.9%) 등 순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슬림형 담배 시장이 크지 않은 해외에서 에쎄의 선전은 대단한 것”이라며 “에쎄에 이어 ‘토니노 람보르기니’ 등을 중동·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 쪽으로 더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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