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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사회적 가치' 측정 본격화…SK이노 등 3개사 연 12조원 창출

新경영전략으로 사회적 가치 추구…경영평가에도 50% 반영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 사회적 가치 측정 설명회'에서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측정 결과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SK그룹)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 사회적 가치 측정 설명회'에서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측정 결과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SK그룹)

SK그룹이 지속 성장하는 ‘뉴 SK’로 도약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SV)’ 측정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경제적 가치(EV)를 추구하는 기업 본연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기업 경영활동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등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하고 관리하기 시작한 것이다.

SK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재무제표를 각 사별로 공개하듯 사회적 가치 역시 각 사 별로 공개하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 위원장은 21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에서 열린 사회적 가치 측정 설명회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는 쉽게 말해 착하게 돈버는 것으로, 새로운 신규사업 전략이자 마케팅 전략”이라며 “매출부터 투자와 최후의 이익까지 경제적 가치와 균형을 맞춰가면서 성장하고 인정을 받겠다”고 말했다.

◇SK 주요 3개 계열사 12조 원 규모 사회적 가치 창출=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주요 3개 계열사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성과는 12조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SK는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처럼 표기하듯이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관리하기 위해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 3개 측정 항목을 만들었다.

세부적으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측정 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예를 들어 SK가 1만 원의 제품을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사회적 가치를 계산해보면 700원이 나온다. 세금 350원, 배당 150원, 고용 300원으로 구성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800원)와 기부, CSR을 통한 사회공헌 사회성과 10원을 더한다. 여기에 제품의 에너지 효율 제고 효과를 통한 40원,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가스로 인한 △150원을 계산한 비즈니스 사회성과(△110원)을 더하면 된다.

이러한 측정 시스템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총 1조1494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 2조3241억 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 원을 기록한 반면, 제품 생산 공정 등의 환경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1조1884억 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1조6709억 원이이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1조6189억 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81억 원,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339억 원이다.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조8874억 원,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4563억 원,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760억 원을 기록하며 총 9조5071억 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위원장은 “(환경 문제에 따른 비즈니스 사회성과의) 마이너스 숫자가 내부적으로 눈에 먼저 들어왔다”면서 “(최태원 회장도) 첫 출발이니 만족할 만한 숫자는 아니지만 이 숫자가 얼마나 좋아질지 노력하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사회적 가치 성과, 경영 평가에 50% 반영=SK는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를 매년 공개하고 관계사별 경영 핵심평가지표(KPI)에도 50% 반영할 계획이다.

SK관계자는 “공표 방식과 시점은 각 사별로 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때 밝히거나 지속가능보고서에 기재하는 등 자율로 정하게 된다”며 “KPI는 연말에 보상이나 승진에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는데 사회적 가치 성과가 반영되는 부분이 50%까지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SK는 아직까지 측정 시스템에 개선할 점이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일례로 소비자 피해 관련 사건·사고, 지배구조 개선 성과, 법규 위반 사항 등은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 각 사는 자체 측정결과 공표 시 미반영 항목을 주석에 표기하고, 추후 반영하기로 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목표를 정해 모자란 부분을 개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며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SK는 또 향후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일종의 재무제표 형태로 작성해서 공개하는 방안을 회계학자들과 공동 연구 중이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이항수 PR팀장(부사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DBL 경영을 동력으로 ’New SK‘를 만들기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내딛은 것”이라며 “’지도에 없는 길‘을 처음 가는 것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결국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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