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소비자, 5년간 소멸된 마일리지 2682억원

입력 2016-06-08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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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3사에 가입된 소비자가 지난 5년간 사용하지 않아 소멸된 마일리지가 2600억원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 때문에 이통3사의 마일리지ㆍ멤버십 정책을 현실화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위원장 이덕승)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8일 미래창조과학부와 이통3사로부터 제공받은 ‘최근 5년간 이통 3사의 마일리지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통신 소비자가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한 이통3사의 마일리지가 2682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앞으로 ‘통신소비자의 주머니 속 100원 권리 찾아주기 운동’을 통해 기업 중심 정책 논리로 인해 소외된 ICT(정보통신기술) 소비자 권리 찾기 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통신 마일리지는 이통3사 마다 조금씩 기준은 다르지만, 대체로 납부요금의 100원 당 5점에서 10점을 제공하고 있다. 멤버십 포인트와는 별도로 또는 연계되어 관리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의 2013년 연구용역 자료인 ‘이동전화 마일리지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보면, 마일리지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사용금액 제한과 번호 이동시 자동 소멸됨 등으로 소비자의 권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이 같은 상황으로 인해 이통3사의 지난 5년간 소멸된 마일리지는 2682억원에 달했으며, 소멸율은 73%에 달했다. 또한 이통3사는 마일리지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를 외면하는 것과 더불어 채권으로서 7년간 관리해야 하는 마일리지는 대폭 축소하면서 책임과 의무가 적은 멤버십 포인트에 대한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2013년 방통위의 마일리지 제도개선 용역자료에는 마일리지제도 개선 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현실 정책에는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미래부와 방통위는 조속히 마일리지제도 개선방안을 현실 정책화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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