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은 1만9000TEU급 컨테이너선 건조에 본격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 중국 차이나쉬핑컨테이너라인(CSCL)으로부터 컨테이너선 5척을 수주했다.
이 컨테이너선은 축구장 4배 크기로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컨테이너선 중 최대 크기라고 현대중공업 측은 설명했다.수주 당시 선박은 1만8400TEU급이었으나, 이후 선주사의 요청에 따라 5척 모두 1만9000TEU급으로 변경됐다. 1만9000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만9000개를 동시에 실어 나를 수 있는 규모다.
이 선박은 운항속도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연료량을 조절, 연비를 높이고 탄소배출량까지 절감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한 자외선 선박평형수처리장치인 ‘에코 밸러스트(Eco-ballast)’ 등을 장착하는 등 최첨단·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5년 1만TEU급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발주된 360여척의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선 가운데 102척을 수주했다. 이 선박은 블록 조립과 진수, 시운전 등을 거쳐, 오는 11월 CSCL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1만9천TEU급 컨테이너선의 TEU당 연료소모율이 1만TEU급보다 20% 이상 적어 선주사의 선호도가 늘고 있다”며,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는 점점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